발전소 정원 증원…발전사당 60명 신규 채용 가능
발전소 정원 증원…발전사당 60명 신규 채용 가능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5.08.15 22: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부문 공공기관 청년일자리 창출 아이디어 쏟아내

【에너지타임즈】에너지부문 공공기관들이 청년일자리 창출 아이디어를 쏟아냈다.

발전소 현장에서 초과수당이 발생하는 업무를 맡게 될 인력을 새롭게 채용하는 것을 비롯해 해외사업 관련 일자리 활성화와 청년 취업역량 강화 지원 등의 아이디어가 나왔다. 이에 윤상직 장관은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원증원이 방만한 경영의 단초가 되어선 안 될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임금피크제도 도입과 청년일자리 창출방안 등 공공부문과 노동시장개혁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지난 13일 대한상공회의소(서울 중구 소재)에서 ‘산업부 공공기관 개혁 워크숍’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에너지부문 공공기관의 청년 일자리 창출 아이디어가 논의됐다.

한국수력원자력(주)과 한국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발전(주) 등 발전6사 등은 인건비를 추가하지 않고 발전소 현지에서 휴가·교육 등으로 교대근무자 부재 시 비번인 교대근무자가 대신 근무함으로써 초과수당을 받아가던 것을 정부에서 별도의 정원을 인정해 줄 경우 신규 인력을 채용할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현재 A발전사 기준 연간 37억6000만 원의 초과수당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별도의 정원으로 인정받을 경우 추가적인 비용 없이 발전회사별로 60명에 달하는 청년 구직자에 대한 신규 채용이 가능할 것으로 점쳐졌다.

또 발전5사와 한전KPS는 발전운영·정비(O&M)사업의 해외진출을 통한 일자리를 활성화키로 했다. 발전운영·정비를 적극적으로 수주해 숙련인력을 진출시키고 상응하는 청년인력을 신규로 채용하는 선순환구조를 추진하겠다는 것. 이들은 오는 2017년까지 136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뿐만 아니라 에너지부문 공공기관은 청년취업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전력거래소는 신재생창업스쿨, 광물자원공사는 원주 소재 대학 멘토링 프로그램, 한국전력기술은 발전플랜트부문 CAD 전문 인력 양성 프로그램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