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계통 현안 해결 논의 본궤도
광주‧전남 계통 현안 해결 논의 본궤도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24.03.19 22: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계통 협의회 개최…전력망 적기건설 방안 등 논의
한전이 드론을 이용해 송전선로를 점검하고 있다.
한전이 드론을 이용해 송전선로를 점검하고 있다.

【에너지타임즈】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로 전력계통 문제가 불거진 광주‧전남지역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를 비롯한 지자체와 에너지 공공기관 등으로 구성된 협의회가 본격적인 행보에 돌입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광주‧전남지역 전력계통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전라남도‧광주광역시‧한국전력공사‧한국전력거래소‧한국에너지공단 등과 지난 18일 한전 본사(전남 나주시 소재)에서 ‘전남‧광주 전력계통 협의회’를 개최했다.

광주‧전남지역은 과거엔 전력의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뤘으나 최근엔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여파로 지역 내 잉여전력이 발생하는 등 문제를 일으키는 지역이다.

정부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첨단산업과 신도시 등을 건설함으로써 자체 수요를 높이는 한편 수도권으로 송전하기 위한 대규모 전력망 건설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구체적인 전력망 건설계획은 345kV 송전선 5개와 서해안 HVDC 2개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인허가 적기 시행 ▲광역지자체 내 전력망 건설 담당자 지정 ▲전력망 건설 애로 상시 소통창구 개설 등 전력망 적기건설 방안을 논의했다. 또 정부는 전력망 확충 특별법 제정을 통해 전력망을 적기에 확충하는 등 국가 차원의 지원체계를 마련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뿐만 아니라 참석자들은 발전사업 허가를 받은 후 사업을 진행하지 않고 전력망만 선점하는 전력망 알박기 현상에 대한 관리방안을 논의했다.

이옥헌 산업부 전력정책관은 “앞으로도 정부는 지역 전력계통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계속 소통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산업부는 광주‧전남지역을 시작으로 전력계통 이슈가 발생하는 제주‧강원지역에 대한 지역별 협의체를 구성해 맞춤형 대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