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지역 분산…중앙부처 협조체제로 확대
데이터센터 지역 분산…중앙부처 협조체제로 확대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23.09.11 17: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데이터센터 지역 분산 위한 관계부처 전담반 회의 개최
지자체 자체 노력으론 한계 토로…중앙부처 추가 인센티브 건의
산업부 청사. (사진=뉴시스)
산업부 청사.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데이터센터 수도권 집중 완화 정책이 산업부 중심에서 중앙부처가 협조하는 체제로 확대된다. 중앙부처 추가 인센티브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됐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방시대위원회‧과학기술정보통신부‧국토교통부 등과 함께 데이터센터 유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전라남도‧경상북도‧강원도 등이 참여한 가운데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데이터센터 지역 분산을 위한 관계부처 전담반 회의를 개최했다.

산업부 측은 산업부에서 추진하는 데이터센터 수도권 집중 완화 정책이 과기부‧국토부‧지방시대위원회 등 중앙부처가 협조해 추진하는 체제로 확대된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 산업부는 데이터센터 지역 분산 진행 현황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프로젝트별 원활한 추진을 위한 관리방안을 제시했다. 과기부 등 중앙부처는 원활한 데이터센터 지역 입지를 위한 추가적인 인센티브 지원 필요성에 공감했다.

전남도와 경북도, 강원도는 현재 추진 중인 프로젝트별 현황을 공유했다. 현재 전남도는 해남 솔라시도 데이터센터 파크 조성사업, 경북도는 데이터센터 캠퍼스 조성사업, 강원도는 수열 연계형 K-클라우드 파크 조성사업 등을 각각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이날 회의에 참석한 지자체는 데이터센터 지역 입지를 위해 보조금 지원과 입지 발굴 등 노력을 하고 있으나 지자체 노력만으로 부족한 점이 있다고 토로하면서 통신 시설 확충과 함께 전력공급 등 중앙부처 추가적인 인센티브 지원을 건의하기도 했다.

천영길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은 “적극적인 지자체 참여로 데이터센터 지역 분산 정책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정부도 데이터센터가 지방으로 원활하게 구축될 수 있도록 한전을 비롯한 관계부처와 지자체 등과 함께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업부는 3월 발표한 ‘데이터센터 수도권 집중 완화 방안’을 이행하고 있다.

데이터센터 관련 한전에 접수된 전력수전 예정통지 중 비수도권 비중이 2022년 10월 22%에서 12월 32%, 2023년 2월 26%, 4월 47%, 6월 45% 등으로 증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