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도쿄전력 오염수 계획대로 24일 13시 방류
日 도쿄전력 오염수 계획대로 24일 13시 방류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3.08.24 20: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덕수 총리 대국민 담화 통해 오염수 방류 정보 투명한 공개 촉구
야당 日 오염수 방류 방조한 정부 규탄…힘 모아 중단시킬 것 강조
24일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 사진=뉴시스
24일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도쿄전력은 계획대로 오염수를 방류했고 우리 정부는 앞으로 30년간 방류하게 될 오염수 방류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반면 야당은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면서 시민사회단체와 힘을 모아 오염수 방류를 중단시킬 것이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24일 13시 03분경 도쿄전력은 일본 정부 방침을 근거로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시작했다. 이에 앞서 지난 22일 일본 정부는 오염수 해양 방류를 이날 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날 도쿄전력은 1톤의 오염수를 1200톤의 바닷물로 희석한 뒤 표본을 채취해 방사성 물질인 트리튬(삼중수소) 농도를 측정한 결과 리터당 43~63베크렐로 측정되는 등 국가 안전기준인 리터당 1500베크렐 미만 만족함에 따라 방류를 시작했다.

오염수는 해저터널을 통해 초당 1미터 속도로 흘러 후쿠시마 앞바다 1km에서 방류됐으며, 첫날에 200톤이 방류됐다.

도코전력은 이날부터 17일간 7800톤을 방류할 계획이며, 앞으로 오염수 해양 방류가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하루 오염수 방류량을 500톤 규모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현재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내 오염수는 1000기 이상 탱크에 98% 이상 차 있고, 양으로 따지면 134만 톤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도쿄전력은 올해 탱크 30기 규모인 3만1200톤, 5조 베트렐의 트리튬이 섞인 오염수를 모두 네 차례에 걸쳐 방류하게 된다.

이날 도쿄전력이 오염수 방류를 시작하자 우리 정부는 오염수 방류 30분 만에 입장을 발표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앞으로 30년간 계속될 방사능 오염수 방류 과정에서도 투명하고 책임감 있게 정보를 공개하기를 기대하고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제 중요한 것은 일본이 국제사회에 약속한 대로 철저하게 과학적 기준을 지키고 투명하게 정보를 제공하느냐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방사능 오염수 방류 안전성과 관련해서 “오염수 방류가 아예 없었다면 가장 좋았겠지만 지금 상황에서 국민 여러분께서 과도하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세계 전문가의 공통된 의견”이라고 언급하면서 정부를 믿고 과학을 믿어줄 것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그는 “오염수 방류에 대해 국제원자력기구와 국제원자력 학계, 우리 전문가들은 일본 정부가 앞서 발표한 조치에 따라 방류한다면 우리나라는 크게 걱정할 이유가 없다고 보고 있다”면서 “자연상태에 존재하는 방사능보다 미미하고 태평양을 한 바퀴 돌아 우리나라로 들어오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만에 하나의 문제 가능성까지 고려해 철저하게 대비할 것”을 약속했다.

특히 한 총리는 방사능 오염수 위험성 관련 가짜뉴스 폐해를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우리 국민을 가장 크게 위협하는 것은 과학에 근거하지 않은 가짜뉴스와 정치적 이득을 위한 허위선동”이라고 언급하면서 “근거 없는 선동으로 우리 수산업이 위협받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이런 선동과 가짜뉴스는 어업인 생계를 위협할 뿐만 아니라 국가 신뢰와 올바른 국민 건강권을 해치는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뿐만 아니라 정부는 매일 방류 관련 서면 보고를 일본 측으로부터 받는다. 일주일에 한 번은 한-일 양국이 화상으로 점검 회의도 열린다. 여기에 한국인 전문가는 한 달에 두 번꼴로 일본 현지 IAEA 사무소를 찾게 된다. 일본이 주는 정보에 머무르지 않고 독자적인 해양모니터링 시스템을 갖추기로 했다.

한 총리는 “우리는 이미 일본 인근 공해상 8개 정점을 모니터링 중이고 태평양 도서국 인근 해역 10개 정점에 대한 모니터링시스템을 내년까지 완성할 계획”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 야당은 이날 대통령실(서울 용산구 소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와 이를 방조한 정부의 대응을 규탄하면서 시민사회단체와 힘을 모아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중단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 총괄대책위원회 상임위원장은 “국제협약을 위반한 국제 범죄행위이자 대한민국을 포함한 국제사회 우려를 무시한 명분 없는 행위”라면서 “일본은 공유지인 바다를 훼손하는 범죄행위에 대한 대가를 반드시 치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그는 “윤석열 정부 또한 대한민국 국익과 국민의 안전을 저버린 역사의 죄인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헌법에 규정된 주권수호를 외면하고 런던협정 위반문제 제기 등 대한민국 통수권자로서 마땅히 행사해야 하는 권한도 행사하고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또 그는 “이는 명백한 직무유기죄이고 게다가 대통령실 예산으로 오염수 안전성을 홍보하는 홍보영상까지 만들고 있는 윤석열 정부는 도대체 어느 나라의 정부입니까, 일본 정부의 하수인이냐”고 따져 물었다.

24일 정부서울청사(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가 일본 도쿄전력 오염수 방류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24일 정부서울청사(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가 일본 도쿄전력 오염수 방류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