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소형용기 도입은 소비자 안전 포기한 정책”
“LPG소형용기 도입은 소비자 안전 포기한 정책”
  • 송승온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09.07.10 18: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연재 : 전문가에 들어보는 가스산업 전망 - ⑤박성식 LP가스판매협회중앙회 감사>

<가스산업 전문가들을 만나 각 분야별 전망과 난제 해결방안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 그 다섯번째 시간으로 박성식 한국LP가스판매협회중앙회 감사를 초대해 현재 LPG업계의 최대 이슈 중 하나인 LPG소형용기의 도입과 안전성 문제에 대한 견해를 들어보고자 한다.>

소비자들 실내사용 불가피… 대형사고 가능성 높아
관리․검사주체 불명확 해져… 주기대로 관리 될지 의문


“정부에서 LPG의 유통비용을 줄여 가격을 다운 시킨다는 명목으로 추진중인 LPG 소형용기도입은 언젠가는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결과를 초래할 것입니다”.

송파에스케이 가스 대표이자 가스판매업협동조합 송파지회장을 맡고 있는 박성식 한국LP가스판매협회중앙회 감사는 정부의 LPG 소형용기 도입에 대해 “정부가 스스로 소비자에 대한 안전관리를 포기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할 의무를 포기한 것”이라며 “1971년 발생한 대연각 호텔 화재사건을 잊지 말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지난 1971년에 발생한 대연각호텔 화재사건은 프로판 용기를 실내 주방에 보관해 사용하다 발생한 사고로 166명이 사망한 대형 참사이다.

박 감사는 “LPG 소형용기가 보급되면 소비자들이 실내에 들여와 사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지하업소나 가내공업자, 고세텔 등 도시가스 보급이 취약한 곳에서 난방용이나 취사용 연료로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공기 중 폭발범위가 2.1~9.5%로 좁아서 조금만 누출이 돼도 쉽게 폭발 우려가 있으며 밀폐된 실내에서 사용시 일산화탄소 중독의 사고우려가 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용기를 실외에 두도록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에 엄격하게 규정돼 있고 관리를 적용받고 있다는 것.

또한 소형용기의 소유와 관리, 검사주체를 누구로 할 것인가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박 감사는 “현재 시중에 유통되는 LP가스 용기는 검사주기에 맞는 적정한 검사를 실시하고 관리해야 LP가스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며 “소비자가 직접 LP가스를 구입하는 소형용기는 소비자가 주체가 될텐데 과연 검사주기대로 검사와 관리가 제대로 될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지난 2007년 극소수의 고의적인 자살방지와 시위에 사용된다는 이유로 차단기능형 용기밸브를 개발해 의무화해 LP가스 업계는 필요이상의 비용이 지출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박 감사는 “수백억원의 비용이 들어가도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기에 이러한 정책에 도입했다”며 “이제와서 안전에 대한 책임을 소비자에게 떠넘기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정책”이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박 감사는 이미 소형용기의 도입이 제품개발에 대한 논의가 상당부분 이뤄졌고 연구용역 계획이 잡히는 등 진척이 이뤄진 부분에 대해 아쉬움을 나타내며 정부가 다시 한번 국민의 안전을 고려해 제고해봤으면 한다고 바람을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