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녹색성장 성공위해 실질적 지원필요"
中企 "녹색성장 성공위해 실질적 지원필요"
  • 윤병효 기자
  • ybh15@energytimes.kr
  • 승인 2009.02.25 20: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업 어음사용, 기술력 빼돌리기 여전… "말로만 상생"
기술·인력개발 정부 지원절실… 규제보다는 인센티브로

저탄소녹색성장 산업의 성공적 발전을 위해선 중소기업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고 지원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25일 서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저탄소녹색성장국민포럼(대표 원희룡 한나라당 의원) 제3차 정례포럼‘저탄소녹색성장을 위한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방안’에서 중소기업인들은 정부와 대기업의 실질적인 협력방안과 지원이 절실하다며 특히 경기침체로 인한 극심한 자금난을 신속히 해결해줄 것을 요구했다.

문병무 고려대학교 교수는 주제발표에서 “녹색에너지 산업은 자생적 시장창출이 어렵고 정부의 재정투자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산업”이라며 정부의 규제와 지원이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교수는 또 “경기침체로 중소기업들이 심각한 현금난을 겪고 있는데도 대기업들은 여전히 어음결제를 고집하고 있어 경영난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기술력을 가진 중소기업들이 자금난 해소를 위해 대기업에 공동마케팅을 제안하면 협력방안 대신 기술력과 인력을 빼앗아 가는 경우도 허다하다”며 말로만 상생이 아닌 실질적인 상생방안을 마련해줄 것을 요구했다.

정인모 현대자동차 환경전략팀 박사는 현대차와 협력사간의 그린파트너십 추진현황에 대한 설명에서 “현재 현대차는 1차 협력사와 통합환경경영체제를 구축해 협력사들이 환경경영, 청정생산, 친환경 개발체제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2·3차 협력사에 대해서도 맞춤형 지도와 네트워크를 활용한 종적·횡적 환경경영을 이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자동차가 생산과정에서 탄소가 얼마나 감축됐는지 확인할 수 있는 탄소발자국제도(Carbon Footprint)의 구축을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준비에 들어가 2010년 9월까지 완성할 계획이다.

이재술 딜로이트 대표이사는 “이번 경제위기 이후에는 반드시 저탄소 녹색성장의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이 올 것”이라며 “중소기업들이 이 흐름에 맞는 사업체제를 구축하지 못한다면 시장에서 살아남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펼쳐진 포럼에서 중소기업 대표로 나온 김복관 동일전선 대표는 “정부가 저탄소녹색성장 산업을 육성하려는 것에 동의하지만 앞으로 시행될 저탄소녹색성장 기본법에는 기업들에 대한 규제가 너무 많다”며 규제보다는 인센티브를 주는 정책이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또 “기술개발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지원책과 국내 기업들이 자생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국산 기자재를 사용하도록 하는 방안도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는 원희룡·이상득 한나라당 의원, 김효석 민주당 의원을 비롯해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여성벤처협회, 벤처산업협회,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등 정·관·학계에서 300여명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