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32년경…고리원전 #1 흔적도 없이 사라져
오는 2032년경…고리원전 #1 흔적도 없이 사라져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5.12.04 23: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구정지 결정 5개월 만에 해체 로드맵 나와
인접원전인 고리원전 #2 영향 최소화에 방점
2기 동시 해체 전환 검토…효율성 향상 차원

우리나라 원전산업의 출발점인 고리원전 1호기가 오는 2032년이면 흔적도 없어 자취를 감출 것으로 보인다.

첫 상용원전인 고리원전 1호기에 대한 2번째 수명연장을 둘러싼 갈등이 이어지던 지난 6월 한수원은 이사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 2번째 수명연장 신청여부가 안건으로 상정됐고, 논의결과 이사회는 전력수급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한 뒤 중장기 원전산업의 발전을 위해선 원전해체산업을 육성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한수원은 이사회의 결론을 받아들여 원자력안전위원회에 고리원전 1호기 2번째 수명연장을 신청하지 않았다. 이로써 고리원전 1호기 가동은 오는 2017년 6월을 마지막으로 영원히 멈추게 된다.

고리원전 1호기에 대한 영구정지가 결정됨에 따라 원전당국과 한수원은 발 빠른 대응에 나섰고, 그 결과 우리나라 원전해체산업에 대한 큰 그림이 그려졌다. 또 한수원은 우리나라 첫 해체원전인 고리원전 1호기에 대한 해체 로드맵을 영구정지결정 5개월 만에 내놨다.

이 로드맵은 인접원전인 고리원전 2호기를 운영하는데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



먼저 우리나라 원전해체산업은 고리원전 1호기 해체를 위한 안전성과 경제성을 담보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글로벌 시장 참여는 역량을 충분히 축적하고 철저한 시장분석을 통한 긴 호흡을 갖는 것으로 방향을 설정했다.

원전당국은 고리원전 1호기를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해체하기 위해 원전해체기술 개발과 추진방향 등을 조속한 시일 내 시장에 제시한 뒤 민간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할 방침이다.

오는 2017면 6월 영구정지 되는 고리원전 1호기의 사용후핵연료 냉각기간이 최소 5년 이상 필요한 만큼 이 기간 동안 선도적인 프로젝트를 통해 원전당국은 오는 2020년 이후 부족한 원전해체기술을 확보한 뒤 오는 2030년대 이후 기술고도화까지 확보할 방침이다.

현재 우리나라 원전해체기술은 선진국의 70% 수준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원전해체에 따른 폐기물의 안전한 처분을 위한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 2단계 사업이 오는 2019년까지 완료하겠다는 것이 원전당국의 입장이다.

특히 원전당국은 원전해체산업 수요에 대비한 정규교육과 기존 인력재교육프로그램 강화, 국내 해체초기시장 형성 등 산업집적화단지 조성 검토 등으로 원전해체산업의 생태계를 조성하고 국제적인 수준의 기술역량 축적한 뒤 글로벌 시장 참여전략을 모색할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오는 2030년까지 기술개발 4419억 원 등 모두 6163억 원에 달하는 예산이 투입된다.

우리나라 원전해체산업의 정책방향이 나오면서 첫 번째 대상인 고리원전 1호기에 대한 로드맵도 지난달 26일부터 27일까지 경주화백컨벤션센터(경북 경주시 소재)에서 한수원 주관으로 열린 ‘제1회 원전해체 워크숍’에서 공개됐다.

원전해체방식은 영국을 제외한 대부분 국가에서 채택하고 있는 즉시해체. 한수원은 오는 2017년 6월 고리원전 1호기가 영구정지 되면 바로 해체작업에 돌입하게 되며, 오는 2032년 6월이면 모두 마무리 될 것으로 내다봤다.

원전해체방식은 원전이 정지된 후 즉시 해체작업을 시작하는 즉시해체(Immediate Dismantling)와 원전을 그대로 두는 지연해체(Deferred Dismantling) 등이 대표적이며, 현재 영국을 제외한 대부분 국가에서 즉시해체를 선택하고 있다.

최영기 한수원 팀장은 “해외 사례와 원전해체기술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 우리나라는 즉시해체방식을 채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원전해체산업 중심에는 사업자인 한수원이 중심에 서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근거는 원전안전운영 리스크 최소화와 현행법상 원전해체 책임주체, 풍부한 운영경험·기술력 확보, 효율적인 원전해체사업비용 운영 등이다. 게다가 이미 원전해체를 시작한 대부분 국가에서 사업자가 이 사업을 주도하고 있다.

그렇다면 고리원전 1호기를 해체하는데 얼마의 비용이 발생하고 시간이 소요될까.

지난 2014년 말 기준 기당 6437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이 비용은 원전해체작업의 합리적인 규제와 적정기술기반 확보, 사회적 수용성이 충분한 선진국 경험을 고려해 산출됐다고 한수원 측은 설명했다.

원전해체기간은 준비기간 2년을 포함해 모두 15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됐다. 오는 2017년 6월 고리원전 1호기가 영구정지 되면 곧바로 해체작업이 진행된다. 원전해체작업에 15년이 걸린다는 점을 감안하면 고리원전 1호기 원전해체작업은 오는 2032년 6월에나 마무리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먼저 고리원전 1호기가 영구정지 되면 한수원은 곧바로 해체작업에 착수해 2년간의 준비과정을 거친다. 이후 터빈건물 등 비 방사성계통이 우선적으로 철거되며, 또 영구정지 후 최소 5년간 냉각과정을 거친 사용후핵연료는 고리원전 1호기 외부로 이송된 뒤 나머지 방사성계통에 대한 철거가 시작된다.

한수원 관계자는 “사용후핵연료가 고리원전 1호기 내 보관될 경우 냉각계통 등의 철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용후핵연료를 외부로 이송하는 것이 편의성 측면 등에서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고리원전 1호기에서 이송된 사용후핵연료는 단기저장시설에 보관될 예정이다. 다만 단기저장시설 건설이 지연될 경우 인접호기에 저장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한수원은 고리원전 1호기 해체과정에서 인접원전인 고리원전 2호기 운전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에 방점을 두고 있다.

최 팀장은 “고리원전 2호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계통을 우선적으로 철거작업을 추진하고 충격이 큰 작업의 경우 고리원전 2호기 계획예방정비기간을 이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고리원전 1호기의 경우 단일호기로 건설됐고 고리원전 2호기 계속운전 여부가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단일호기로 원전해체작업을 추진하지만 앞으로 2기씩 건설된 원전의 경우 동시에 해체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설명한 뒤 “이 같은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한수원은 고리원전 1호기 해체작업 관련 선결과제로 ▲사용후핵연료 제거 ▲고리원전 2호기 안전운영대책 마련 ▲영구정지 / 해체 관련 규제·제도 개선 ▲원전해체 핵심기술 확보 ▲해체 폐기물의 효율적인 처리 / 처분 방안 마련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작업 단위별 기술기준 / 계약방안 수립 등을 제시했다.

고리원전 1호기 해체작업에 대한 로드맵이 공개되자 민간은 원전해체에 깊은 관심을 보이면서도 현실적으로 와 닿지 않는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관련 업계는 원전해체기술단계에서부터 산업체 기업들이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어야 하고 후속사업에 대한 계획이 나와야만 투자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원전당국에서 단계적으로 해외진출을 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업계는 원전당국과 한수원이 예측 가능한 원전해체정책과 기준을 시장에 공개해야만 업계가 준비할 수 있고 좀 더 진전된 논의가 가능할 것이라고 의견을 내놓고 있다. 인센티브나 지원 등 민간을 유도할 수 있는 유인정책도 나올 필요가 있다고 요청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