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관련 인프라 구축 시급하다”
“전기차 관련 인프라 구축 시급하다”
  • 정치중 기자
  • jcj@energytimes.kr
  • 승인 2008.06.14 10: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하반기 하이브리드자동차 관련 안전성평가기술 도입


초고유가 상황이 장기화됨에 따라 전기자동차 조기상용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 됐다.

심재철 한나라당 의원은 이 같은 주장에 발맞춰 ‘초고유가시대 자동차 산업의 대체에너지 활성화 방안 토론회’를 지난 12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 패널로 참석한 포항공대 남광희 교수는 “전기자동차는 우리 생활 깊숙이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창출할 것”이라며 “우선 고가의 전기자동차를 자동차와 배터리를 분리 판매해 소비자들이 좀 더 낮은 가격의 상품을 접할 수 있는 시장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3kW전기로는 전기차 충전이 5시간 이상 걸리기 때문에 20kW급 전기차용 전용라인을 개설해야 한다는 의견도 내놨다.

정부도 전기자동차 조기 상용화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식경제부 남궁재용 사무관은 "자동차 산업은 우리나라의 중추산업이기 때문에 하이브리드나 전기자동차산업의 발전은 곧바로 국가경제발전에 기인할 것"이라며 “정부도 그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환경부 김종민 사무관도 “내년부터 시행될 하이브리드차 보급을 대비해 전력이나 수소연료 충전시설 등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며 “사업의 경제성을 고려해 민간주도의 인프라 구축이 장기적으로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구토해양부는 전기자동차 보급에 보다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토해양부 주현종 과장은 “전기자동차는 무게를 줄이기 위해 신소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직 충돌시험기준에 도달하지 못했기 때문에 바로 소비자에게 보급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며 “올 하반기면 하이브리드에 관한 안전성평가기술이 도입되기 때문에 전기자동차에 관한 평가기술도 빠른 시일에 개발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참석자들은 정부가 중소업체들이 R&D투자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 선진 기술개발을 촉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국민들에게 NEV나 LSV 같은 전기저속자동차를 보다 빨리 보급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어 주길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