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지원으로 공공요금 통제 안 돼
자금지원으로 공공요금 통제 안 돼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08.06.13 00: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가스 소매요금은 지자체 손에 ‘좌지우지’ 될 듯
한전, 상반기 적자손실 일부 해소…하반기는 대책 없어
정부의 고유가 대책으로 당분간 전기·가스요금이 동결됨에 따라 해당 공기업의 고충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전기·가스요금의 인상을 자제하도록 권고하는 한편 유가인상으로 누적된 적자의 절반을 보조해주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올 상반기 요금 동결에 따른 적자는 정부에서 50%, 해당 공기업인 한전과 가스공사에서 50%를 감당하게 된 것.

정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지원규모는 총 1조2550억원. 가스공사는 요금 동결에 따른 올 상반기 원료비 손실적자 8400억원 중 절반인 4200억원을 정부로부터 보존 받는다. 그러나 가스가격은 원료비 연동체계로 산정 된다. 따라서 가스공사는 나머지 적자손실에 대해 고스란히 떠 안아야 할 입장.

이에 업계 관계자는 “이 대책의 경우 공기업으로써 공익성을 감안할 때 적자손실을 고스란히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일시적으로 감수해야할 부분이지만 장기적인 대책은 될 수 없다”고 밝혔다.

도시가스 소매요금은 지자체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나 도시가스회사들이 사기업이다 보다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이 대책에 따르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물론 도매가격 동결에 따른 인상요인은 없어지겠지만 원자재가격 인상과 인건비 상승 등의 인상요인은 그대로 반영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업계 관계자는 분석했다.

도시가스 업계 한 관계자는 “도시가스 소매요금은 지자체별로 다르기 때문에 발생원가가 합리적으로 결정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한전은 올 상반기 석유 1873억원, LNG 9212억원, 유연탄 5614억원 등 총 1조6700억원의 원료비 손실적자 중 절반인 8350억원을 정부로부터 보존 받는다. 일단 한전은 반기는 입장.

한전 관계자는 “올 상반기 적자손실에 대한 보존은 불행 중 다행”이라며 “손익계산서 상에 단기 순손실액을 줄여준다는 입장에 긍정적이지만 문제는 하반기에 발생할 손실”이라고 꼬집어 말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전기요금을 무작정 동결시키는 것이 과연 장기적으로 볼 때 합리적인가라는 의문을 갖게 된다”며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장기대책이 나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기요금에 대해 지속가능소비생산연구원은 전기요금을 정상화시켜야 한다고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산업용 경부하요금 등 전기요금은 정상화시키는 것이 국민의 부담완화는 물론 국가에너지소비와 수급체계의 정상화를 위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12일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은 ‘서민생활과 물가안정을 위한 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하반기 공공요금 관리에 대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강 장관은 “중앙정부 공공요금의 경우 인상요인을 최소화하고 시기도 분산하여 물가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