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화물연대 파업 ‘진정’ 나서
지자체, 화물연대 파업 ‘진정’ 나서
  • 정치중 기자
  • jcj@energytimes.kr
  • 승인 2008.06.10 10: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고유가 극복 관련 대책회의 열어

부산시가 고유가로 인한 뜨거워진 화물연대를 진정 시키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부산시(시장 허남식)는 고유가와 물가상승으로 고통 받고 있는 저소득·취약계층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고유가 극복관련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개최된 회의에는 허남식 시장을 비롯해 버스운송사업조합, 화물자동차 운송사업협회, 택시운송사업조합, 한국농업인 부산시연합회, 대형기선 저인망 협동조합, 한국 주유소 협회 부산지회, 도시가스 등 고유가 관련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10일 부산시청 국제소회의실에서 고유가 극복을 위한 다양한 의견들을 교환했다.

부산시는 회의에서 유가 등 최근의 경제여건을 설명하고 최근 정부가 발표한 공공요금 관리, 저소득층 부담경감 대책, 에너지 절약시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는 한편, 상·하수도, 쓰레기 봉투료 등 공공요금 동결과 대중교통 관련 공공요금 인상억제 시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부산시는 우선 ▲ 불법행위에는 엄정 대처하고 ▲관계기관 간 긴밀한 협조체계 유지 및 공동 대응 ▲운송 참여 차주(업체)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한다는 대응 원칙을 세우고 ▲관심, 주의, 경계, 심각 등 위기 단계별로 조치해 나가기로 했다.

최근 화물연대는 유가 상승으로 화물 운송수입 대비 지출비용이 급증함에 따라 정부에 운송료 현실화, 유가 인하·면세유 지급, 표준 요율제 시행 등의 대책을 지속적으로 요구하여 왔다.

그러나 화물연대는 지난 6월 8일 정부에서 고유가 민생종합대책을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9일 전 조합원의 찬·반 투표를 통해 13일부터 총 파업에 돌입할 것을 선언했다.

부산시가 마련한 비상수송 대책에 따르면 ▲교통국장을 상황실장으로 하는 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하고 ▲화물별 대체수송 체계 확보 ▲불법행위 차량에 대한 행정조치 등을 해 나가기로 했다.

화물별 대체 수송체계 확보는 먼저 컨테이너 화물은 화물연대 차량이 동시에 전면적으로 운행을 중단할 때에는 평시 1일 물동량의 28%인 7,870TEU 정도가 수송에 차질을 받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軍위탁 컨테이너 화물차 투입 △자가용 화물자동차 유상운송 허가 △非화물연대 차량 활용 ▲ 비조합원 운행 참여 유도등을 조치하고, 사태가 장기화·악화되는 등 심각 단계에 이르면 ▲연안 해운수송 ▲Y/T차량 도로 밖 운송 허가 등의 조치를 취해 나갈 예정이다.

부산시는 ▲지난 9일 오후 4시 허남식 시장은 화물연대 전창갑 부산지부장외 2명과 면담에서 화물연대 측에서 제안한 '화물연대와 화주‘간의 대화 기회 마련을 즉시 수용하여, 오는 11일 화물운송협회 회의실(초량동)에서 화물연대·대형운송업체·화주 간 대화 기회를 마련하기로했다. 또 9일 오후 6시에는 화물관련 단체 이사장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10일 대한제강 등 4개 철강업체 대표와 간담회를 갖았다.

한편, 10일 오후 3시부터 부산지방해양항만청에서는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한 유관기관 대책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이날 허남식 시장은 “고유가 극복을 위해 무엇보다도 각계각층의 고통분담이 중요한 만큼 고유가 대책추진에 적극적인 협조하겠다”며 “정부 각 부처의 세부 추진계획과 연계해 수립할 부산시의 종합추진계획에 반영해 적극 시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