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0조원대 고유가 극복대책 발표
정부, 10조원대 고유가 극복대책 발표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08.06.08 11: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가환급금·유가보조금·면세유 확대하고 전기·가스요금 인상 억제
신재생E 보급사업 확대 지원…유망 광구 개발·확보 융자지원 확대
최근 고유가로 인한 민생고통을 해소하기 위해 10조원 가량이 투입되는 고유가 극복종합대책이 발표됐다.

한승수 총리는 지난 8일 한나라당과 당정협의회를 마친 뒤 세종로 중앙정부청사(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브리핑을 갖고 유가환급금과 유가보조금, 면세유 확대, 전기·가스요금 인상 억제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10조원대의 ‘고유가 극복종합대책 발표문’을 발표했다.

이 발표문에 따르면 단기대책으로 정부는 저소득 근로자와 영세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유가환급금제도’를 올 7월부터 1년 간 한시적으로 도입한다. 또 연간 총 급여 3600만원 이하의 근로자와 종합소득액 2400만원 이하의 자영업자에게는 유가상승 비용의 절반을 세금 환급으로 돌려준다.

한 총리는 “이 제도를 도입할 경우 전체 근로자의 78%에 달하는 980만명과 전체 자영업자의 87%에 달하는 400만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며 “이 제도는 우리나라에서 처음 도입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기초생활수급자 등에 대한 유가보조금도 지급된다. 한 총리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중 중증 장애인을 대상으로 최근 유가 인상으로 인한 광열·교통비 증가 분의 절반을 추가로 지원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경유를 주로 사용하는 대중교통과 화물차 등 물류부문에 대해서는 현행 유가 보조금인 리터당 293원을 연장 지급키로 했다. 또 경유가격 인상과 연계해 경유가 추가 인상 분의 절반을 추가로 정부에서 보조한다. 이미 면세유를 공급받고 있는 농어민에 대해 한 총리는 “실제수요를 파악해 면세유를 확대 공급하는 동시에 경유가격 상승 분의 절반을 추가로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전기·가스요금에 대해 한 총리는 한전과 가스공사 등 공기업에 대해 전력·가스요금의 인상을 자제하도록 하고, 유가 인상으로 인한 누적 적자가 발생할 경우 그 절반을 정부에서 보조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한 총리는 “지자체가 지난해 교부세 정산분 5조4000억원을 활용해 요금을 안정시키도록 요청하고 고유가가 계속 진행돼 두바이유가 배럴당 170달러를 넘어서면 모든 유류의 유류세 인하를 포함한 추가대책을 강구하겠다”며 “정부가 유가인상에 보다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세법 개정을 통해 탄력세율 범위를 미리 확대해 놓겠다”고 말했다.

중장기 구조조정 대책과 관련해 한 총리는 과잉 공급되고 있는 화물차·어선의 구조조정을 적극 지원하고 원자재 가격 상승분은 납품가격에 적기 반영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실효성 있도록 고치겠다고 밝혔다. 또 석유제품시장의 경쟁을 촉진하고 유통구조 개선노력도 지속하겠다고 덧붙였다.

재정소요에 대해 한 총리는 앞으로 1년 간 총 10조5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며 재정지출은 3조4000억원, 유가 환급금 등 감세로 지원소요는 7조1000억원을 지원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지방 교부금 정산분을 활용한 지자체의 노력이 가세되면 그 규모는 더욱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는 올해 유가상승에 따라 우리 경제가 추가로 부담해야 할 것으로 추산되는 총 20조원의 절반 수준이고, 지난해 유류세 세수의 절반”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더불어 그는 “정부가 이렇게 큰 부담을 감수하기로 한 것은 유가 인상에 따른 고통과 비용을 정부가 분담해 유가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덜어드리자는 취지”라며 “당장 올해 필요한 6조2000억 원은 지난해 세계잉여금과 유가 상승에 따른 세수 증가분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 총리는 에너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지열·태양광·태양열·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하고 국내외 유망 광구의 개발과 확보를 위한 융자지원을 확대한다. 또 해외자원 개발을 위한 재원확보 노력도 강화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수철 2008-06-11 09:48:03
10조원이란 큰돈을 1,380만명에게 24만정도씩 직접 보상하기보다는 그돈으로 정부가 유가인상분울 흡수하고,대중교통을 더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지원하고, 운수업의 고질적인문제들을 풀어주고,기초생활자를 더 지원해주고, 에너지분야의 연구개발비에 지원하는 정책이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버스 지나간뒤에 손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