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제2의 도약시점은 ‘바로 지금’
한수원 제2의 도약시점은 ‘바로 지금’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0.05.17 19: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수력원자력(주) 김종신 사장
원전전문인력 5000여명 육성해 시대적 요구에 대응
핵심기술 개발에 박차…국내 신규부지 확보에 주력



“오는 2012년까지 총 5000명에 달하는 원전 전문인력을 확보하는 방안을 확정해 UAE 원전 건설과 원전 추가 수출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동시에 국내 원전건설에도 차질 없이 수행하도록 할 작정입니다.”

지난 4월 한국수력원자력 4대에 이어 5대 사장으로 취임한 김종신 사장의 포부다. 그는 한전에 입사해 38년 동안 원자력과 발전분야에서 우리나라 전력산업발전을 이끌어 온 산증인 중 하나다.

다음은 우리나라 원자력산업계의 나아갈 방향과 해외 수출 진출 전략 등 신(新)경영방침에 대한 그의 일문일답이다.




▲ 5대 사장으로 취임하면서 신 경영방침을 선포하셨는데.

- 신 경영방침은 글로벌 에너지 리더로 비상하겠다는 전략입니다. 안전 최우선 경영과 글로벌경쟁 우위 확보, 화합경영 실현, 성과중심 경영을 통한 효율·신뢰·창조의 가치를 실현하자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슬로건은 ‘제2의 도약, 한수원 NEW Challenge’로 내걸었습니다. 이는 ‘Nuclear Energy World Best Challenge’의 약자로 한수원을 세계 최고의 원자력발전 전문회사로 한 단계 발전시키는 동시에 세계적인 원자력회사가 되고자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 짧은 역사 속에서 세계 6번째 원전 수출국이 됐는데 원동력은 무엇이라고 평가하는지.

- 고리원전 1·2호기 건설 당시만 해도 우리나라는 사택을 짓고 모래와 자갈 등을 운반하는 지극히 초보적인 인력만 제공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어깨 너머로 습득한 기술을 점차 집약·발전시킴으로써 현재 대부분의 기술을 자립한 상태입니다.

우리나라 원전 이용률은 세계 평균보다 10% 이상 높은 수준이고 이는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이처럼 이용률이 높다는 것은 한국 표준형원전 2기를 1년 정도 더 발전해야 생산할 수 있는 것으로 통상 2기의 원전을 건설하는데 6조 원에 달하는 건설비용이 들어가는 것을 감안할 때 엄청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오는 2030년 세계 원전시장이 1200조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UAE 원전수출이 갖는 의미가 있다면.

- UAE 원전 수출은 정말 가슴 벅찬 일입니다. 원전 종주국인 미국과 프랑스, 일본 등 원전 선진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된 계기였습니다. 특히 이번 수출은 경제적인 측면을 비롯해 기술적인 측면, 외교적인 측면에서 효과가 아주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원전 수출은 국가의 품격을 높이는 일이기도 합니다. 또 국내 기술로 원전을 수출한다는 것은 국가의 위상제고 뿐만 아니라 국가 간 교류와 유대강화, 민간부문의 수출활동 촉진에도 기여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 한국형 원전에 대한 안전성 논란이 아직도 끊이지 않고 있는데.

- 우리나라 원전 건설과 운영 수준은 세계 일류입니다. 특히 원전의 운영기술수준을 평가하는 척도가 되는 원전 이용률이 지난 1990년 이후 연속해서 90% 이상을 달성하는 등 세계적으로 보기 드문 기록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원전 불시정지가 지난 2008년 전체 가동원전 20기에서 모두 7건, 호기당 0.35건에 불과했고 지난 2009년 0.3건으로 크게 줄었습니다. 선진국과 비교하면 현저히 낮은 수준이며 이는 고장이나 사고 없이 안전하게 원전을 운영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아직 핵심기술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

-정부와 한수원 등은 원전기술의 선진화와 해외진출을 위해 원자력발전기술 개발사업인 ‘Nu-Tech 2015’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8년 이 계획을 당초보다 3년 앞당겨 2012년까지 완료토록 하는 ‘Nu-Tech 2012’로 바꿨습니다.

부족한 기술은 원전계측 제어시스템과 원전설계 핵심코드, 냉각재펌프 세 가지며 원천기술을 조기에 확보키 위해 한수원은 ‘Nu-Tech 2012 핵심기술개발 추진협의회’를 구성해 매 분기마다 1회씩 회의를 열어 신기술 개발동향을 조사·분석해 정책방향을 제시하도록 할 방침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원전 20기를 가동 중에 있으며 8기를 더 짓는 중인데 앞으로의 계획은.

-현재 운영중인 원전이 20기, 건설 중인 원전이 8기, 오는 2030년이면 38기에 달하는 원전이 가동돼 전체 전력의 59%가량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신규부지를 위해 한수원은 조만간 신규 원전부지를 확보하기 위한 차원에서 원전부지 확보 기본계획을 마련해 이를 공론화 하는 용역에 착수할 방침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