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가스냉방, 좀더 멀리 내다볼 필요 있다
<기자의 눈>가스냉방, 좀더 멀리 내다볼 필요 있다
  • 송승온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10.04.30 19: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스냉방에 대한 정부지원 확대로 도시가스업계에 모처럼 활기가 찾아왔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그 분위기는 한 풀 꺽였다.

최초로 정부에서 지원된 보조금 50억원을 놓고 막상 계산기를 두들겨 보니 경쟁대상인 전기냉방과의 경제성 차이를 줄이기에 많이 부족한 모양이다.

한 도시가스사 관계자는 “정부에서 보급을 장려하고 있는데 팔리지 않는 물건을 팔라고 하니 답답할 노릇이다”라며 “시공사도 경제성을 제일 먼저 따져보는게 당연한데, 가스냉방이 더 좋다고 거짓말을 할 수도 없고…”라며 하소연 했다.

하지만 타 업계에서는 정부의 지원이 이정도면 충분한거 아니냐는 시기어린 불만도 내놓고 있다.

왜냐하면 50억원이라는 적지않은 보조금 지원에 공공기관 설치 의무화 등의 각종 제도개선, 그리고 가스공사와 업계간의 기술개발 MOU 등 3박자가 차례로 맞아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 얼마전 한 도시가스사가 개최한 가스냉방 세미나에서는 당초 지경부 담당 사무관을 초대했으나 장영진 가스산업 과장이 보고를 전해 듣고 직접 현장에 출동해 발표자로 나섰다고 한다.

이는 단순한 예에 불과할 수 도 있지만 최근 가스냉방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책은 꽤나 이례적이라는 것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배부른 소리를 한다”며 “너무 다된 밥상에 숟가락만 얹으려 하는거 아니냐”고 볼멘소리를 했다.

한 도시가스사 담당 실무자 역시 “정부지원으로 이정도면 활성화로 가기 위한 밑 바탕이  깔렸다고 본다”며 “나머지 부족한 부분은 업계의 노력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정부의 가스냉방지원은 단순히 도시가스사들의 수요개발에 맞춰진 것이 아니다. 하절기 전력피크와 동고하저의 가스수요패턴 해결 등 국가차원의 에너지 수요관리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가 이처럼 적극적으로 나선 것이다.

아직은 힘이 들더라도 좀더 멀리 내다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전략을 짜야 할 필요가 있어 보이는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