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유가보조금 기한 연장 적극 검토
정부, 유가보조금 기한 연장 적극 검토
  • 정치중 기자
  • jcj@energytimes.kr
  • 승인 2008.05.28 17: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리주재 고유가 대책 관계 장관 회의서 결정

정부가 경유가격이 휘발유가격을 역전함에 따른 서민들의 곡(哭)소리에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지난 28일 ‘고유가 대책마련을 위한 관계 장관 회의’를 개최해 국제유가 급등에 대응한 정부차원의 종합적인 대책을 점검했다.

이날 모인 장관들은 최근 유가 상승세는 수급불균형에 따른 구조적 요인에 따른 것으로 상당기간 지속될 것이라는 인식을 같이하고 서민, 영세사업자, 화물운송업계 등 유가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계층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유가보조금기간연장과 에너지 바우처제도 도입을 적극 검토키로 하고 당과 국회와의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방안을 확정·추진키로 했다.

에너지 바우처제도는 주유대금·가스·전기요금 등 관련비용을 지급하면 정부가 사후 정산하는 제도를 말한다.

정부는 지난4월 마련한 에너지 절약을 위한 분야별 중·단기 과제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당초 일정보다 앞당겨 추진키로 했다. 또 에너지 절약에 앞장서기 위해 ‘정부 및 공공부문 에너지 소비 10% 절약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대기업과 단체 등에도 에너지 절약운동에 자율동참 할 것을 유도키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한승수 총리는 “서민과 특정계층이 급격한 유가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정부가 이들의 어려움과 불안감을 덜어줄 수 있는 가시적이고 구체적인 대책을 만들어 조속히 시행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고유가 시대의 근본적인 대처방안인 에너지 자주개발율 제고를 위해 한 총리의 중앙아 순방을 통해 논의된 협력과제들이 가시적인 결과로 나타날 수 있도록 현지조사단 파견과 경제 공동위개최 등 후속조치를 취하기로 협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