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獨 신재생E 진출기업 자금 지원
금융권, 獨 신재생E 진출기업 자금 지원
  • 장효진 기자
  • js62@energytimes.kr
  • 승인 2008.05.26 19: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은, 독일NRW州와 공동투자설명회 개최

독일의 선진 신재생에너지기술을 습득하거나 생산시설 확보를 위해 진출할 경우 국내 금융권의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산업은행은 지난 23일 삼성동 코엑스 인터콘티낸탈호텔에서 신재생에너지기업들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독일의 NRW(North Rhine-Westphalia)州와 공동으로 투자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유르겐 뵐러 한독상공회의소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州정부 담당자들의 투자환경 및 투자기업 진출사례와 신재생에너지·메디칼 기술현황 및 활용방안에 대한 소개 등으로 진행됐다.

또한 임경택 산은 KDB컨설팅 실장이 독일기업에 대한 M&A 및 기술 활용 분야에 대한 종합 컨설팅 서비스 내용을 전달함으로써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날 효성과 메디슨 등 참석한 20여개의 국내 기업들은 설명회가 진행되는 동안 선진국으로부터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효율적인 기술이전에 대해 큰 관심을 나타냈다.

특히 NRW내에 공동연구센터 설립 및 국내기업 참여 환경 조성을 시작으로 독일 중소기업 인수분야까지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금융지원 및 컨설팅 제공 등을 요청키도 했다.

김한철 산은 컨설팅본부장은 "신재생에너지 산업은 차세대 성장동력으로서 고도의 정밀기술이 필요하나 국내산업의 역사가 짧아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해외 첨단기술 확용이 필수"라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기술 보유국인 독일지역에 국내기업의 연구개발 클러스터 구축, 기술이전을 위한 독일 중소기업의 M&A 컨설팅 제공 등 체계적인 종합지원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산은은 NRW州와 공동 협력으로 신재생에너지 기술 습득 및 해외 생산시설 확보를 위해 독일로 진출을 꾀하는 국내 기업들에게 M&A 및 자금지원 등 금융 컨설팅을 제공함으로써 인지도 제고는 물론 이 분야 관련기업이 조기에 국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NRW州는 인구 1800만명의 뒤셀도르프, 쾰른, 에센, 도르트문트 등 주요독시로 이루어진 단독으로 세계 15위권 경제대국중 하나로 Bayer, Ford 등 독일 핵심기업의 1/3 이상의 본사가 소재하고 있으며 독일 총 수출품의 18%를 담당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