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미래 원전산업, 빈틈없이 준비해야
<사설>미래 원전산업, 빈틈없이 준비해야
  • 에너지타임즈
  • times@energytimes.kr
  • 승인 2008.05.26 10: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원자력발전이 30년을 맞았다. 업계 분위기도 한층 업그레이드 된 상태. 이명박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원자력산업을 육성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이후 사회 곳곳에서 이런 움직임은 포착되고 있다.

최근 기후변화센터에서 주관한 ‘기후변화 리더십 과정’에 참석한 한승수 총리는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방법으로 가장 현명한 것은 원자력발전이라며 이 산업을 중심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국내 원전 기술을 해외에 수출하는 등 수익을 올려야 한다는 점을 시사했다.

지난 20일엔 에너지재단에서 주최한 행사에 참석한 WEC 아태지역 김영훈 부의장(대성그룹 회장)도 세계 에너지산업에서 원자력은 빼 놓을 수 없는 산업 중 하나라며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동시에 새로운 수익창출의 기회라고 언급한 바 있다.

오는 6월경 원자력산업이 확대되는 등 장밋빛 정책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지난 30년 간 우리는 원자력 기술 확보라는 큰 숙제를 풀어왔다. 최근 들어 두산중공업이 마지막 기술인 MMIS(Man Machine Interface System, 원전계측제어시스템)기술 개발에 성공하는 등 완전한 기술 독립을 일궈냈다.

이 성과들을 기반으로 우리나라 미래 원전은 해외로 뻗어 나가야한다. 이미 한전과 한수원 등 관련업계는 이미 터키와 루마니아를 중심으로 한 원전 수출, 희망의 씨앗을 뿌렸다. 업계에서는 이미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나 신중성을 갖고 접근해야 할 문제라는 충고도 빼놓지 않는다.

이런 장밋빛 전망 속에서도 풀어야 할 과제는 분명 있다. 사용후연료에 대한 처리문제다. 곧 공론화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지만 갈 길이 멀다.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처리장을 건설하는데 17년이 걸렸다. 쉽지 않은 일임에 틀림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