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가스공사 역대급 자구책…정승일 사장 사의
한전·가스공사 역대급 자구책…정승일 사장 사의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3.05.12 21: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 앞선 계획보다 28% 늘어난 25조 이상 재무개선 추진
가스공사 기존 계획에 1.4조 더해서 15.4조 경영혁신 도모
추가채용 없는 인력재배치…전직원 임금 상승분 반납 추진
한전 본사와 가스공사 본사.
한전 본사와 가스공사 본사.

【에너지타임즈】 글로벌 에너지 위기 여파로 적자 늪에 빠진 한전과 가스공사가 역대급 자구책을 내놨다. 모든 직원의 임금 인상분을 반납하도록 하는 방안이 담기는가 하면 정승일 사장은 사의를 표명했다.

이로써 당정이 한전과 가스공사에 요구했던 사항이 대부분 이행되면서 전기·가스 요금 정상화도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전력공사와 한국가스공사는 12일 ‘비상경영 및 경영혁신 실천 다짐대회’를 열고 위기 극복 의지를 결의하는 한편 앞선 계획보다 늘어난 규모의 역대급 자구 방안을 발표했다.

한전은 2026년까지 25조 원이 넘는 재무개선을 추진한다. 지난해 수립한 전력그룹사 재정 건전화 계획 규모였던 20조1000억 원보다 28%나 늘어난 수준이다. 한전이 3조9000억 원, 한전을 제외한 전력그룹사가 1조7000억 원에 달하는 추가 재무개선을 추진한다.

먼저 한전은 기존 재정 건전화 계획상 매각대상 44곳 이외에도 매각 가능한 모든 부동산을 매각한다는 원칙으로 남서울본부 매각과 함께 한전아트센터 임대 등 알짜 부동산 처분에 나선다.

가스공사는 기존 자구 계획에 1조4000억 원을 더해 15조4000억 원에 달하는 경영혁신에 나선다. 천연가스 수급에 직접 영향을 주지 않는 사업비를 이연하거나 축소한다.

특히 한전과 가스공사는 모든 직원의 임금 인상분 반납을 추진한다. 다만 과제는 노조 합의다.

한전 등 전력그룹사는 2직급 이상 임직원 임금 인상분을 전부 반납, 3직급 직원 임금 인상분 50% 반납 등을 추진하고, 성과급의 경우 공공기관 경영평가 결과가 확정되는 내달 1직급 이상의 경우 전액, 2직급의 경우 50%를 반납하기로 했다.

가스공사는 국민과 고통을 분담하는 차원에서 자회사인 가스기술공사를 포함해 2급 이상 임직원 올해 임금 인상분 전부를 반납하기로 했고, 공공기관 경영평가 결과에 따라 1급 이상 직원의 경우 전액, 2급 직원의 경우 50%를 반납하기로 했다.

한전과 가스공사는 모든 직원 동참을 추진한다. 다만 노조 합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노조에 동참해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

이뿐만 아니라 한전과 가스공사는 추가채용 없이 인력을 재배치하는 한편 조직 슬림화를 도모한다.

한전은 인력 수요 증가와 에너지 신산업 확대 등으로 1600명에 달하는 인력이 필요하나 기존의 인력을 활용하기로 했고, 업무 디지털화와 사업소 재편, 업무 광역화 등으로 인력을 재배치해 자체적으로 흡수하겠다는 것이다. 또 전력 설비 건설 시기와 규모를 추가로 이연·조정하고 업무추진비 등 일상적인 경상경비도 최대한 줄이기로 했다.

이와 함께 한전은 정부와 협의를 통해 전력시장 제도를 추가로 개선해 영업비용 90%를 차지하는 구입전력비용을 최대한 절감하고 시설부담금 단가 조정과 발전자회사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 정확도 개선 등을 통한 수익 확대를 추진한다.

가스공사는 인력 운영의 효율성과 운영비용을 줄이기 위해 조직을 슬림화하고 공급관리소 스마트화 등 조직 혁신에 나선다.

최연혜 사장 취임 후 가스공사 노사는 협상을 거쳐 지난 4월 스마트화된 관리소 16곳을 무인화하고 80명에 달하는 인력을 재배치함으로써 50억 원에 달하는 비용을 줄인 바 있다. 이 사업은 지난 10년간 노사 협의 난항으로 답보 상태에 있었다.

한편 정승일 한전 사장은 사의를 표명했다. 문재인 정부 당시 임명된 인사란 점과 임기 내 한전 적자가 역대급으로 늘었다는 이유로 정치권 등으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아왔다.

정 사장은 입장문을 통해 전기요금 정상화는 한전이 경영 정상화로 가는 길에 중요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밝히면서 현재 전력판매가격이 전력구입가격에 현저히 미달되며 전기요금 정상화가 지연되면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차질이 생기고 한전채 발행 증가로 금융시장 왜곡과 에너지산업 생태계 불안 등 국가 경제 전반에 미칠 영향이 적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전기요금 적기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점에 국민의 깊은 이해를 간곡히 부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