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 태양광 급부상…정책적 지원 절실
산업단지 태양광 급부상…정책적 지원 절실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3.04.12 20: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관과 민간기업 전국 산업단지 대상으로 사업 추진
입주기업 금융 담보 마련 못하는 어려움 큰 걸림돌 지적
정부 추가 사업 위험 완화 조치 마련된다면 활성화 기대
태양광발전 전경. / 사진=뉴시스
태양광발전 전경.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새로운 태양광발전 사업으로 산업단지 태양광발전이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 전력 소비가 많은 산업단지에서 공장이나 창고의 지붕과 주차장 등을 활용해 태양광발전을 설치하기 때문인데 환경파괴가 거의 없고 수요지에 설치되면서 계통에도 영향을 주지 않아서다. 게다가 입주기업은 임대료 수입이나 전력 판매 수익 등으로 경영안정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이 전국적으로 다양한 산업단지 태양광발전 사업모델을 개발해 추진하고 있으나 이 사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엑스코(대구 북구 소재)에서 산업계를 비롯한 공공기관 등과 함께 산업단지 태양광발전 활성화를 위한 현안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에서 추진하고 있는 자사의 산업단지 태양광발전 사업 계획과 함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내놨다.

먼저 현재 추진 중인 산업단지 태양광발전 사업 계획이 이 자리에서 공개됐다.

한수원은 경북도와 협력해 지붕 임대와 기업의 RE100 이행 지원, 자가용 발전 등 다양한 형태로 산업단지 태양광발전 사업을 추진하면서 입주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동서발전은 부산·울산·경남에서 시작해 전국 산업단지·물류창고 지붕을 임차해 태양광발전 설비를 설치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산업단지 입주기업 에너지 효율화 방안을 제시하는 에너지솔루션 컨설팅으로 사업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산업단지공단은 산업단지 태양광발전 사업의 법적인 근거와 그동안 제도개선 경과를 소개하면서 전국 주요 15곳 산업단지에 재생에너지 공급을 확대하는 한편 이를 디지털화해 첨단산업 거점으로 육성하는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화자산운용은 대구 스마트 산업단지 태양광발전 사업에 금융을 조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고, 이와 함께 노후 지붕의 현대화와 전기차 충전기 설치 등 입주기업 지원을 동시에 추진하는 사업모델을 소개했다.

산업단지 태양광발전 사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도 제시됐다.

현대일렉트릭은 그동안 사업을 추진하면서 중소기업 참여 애로, 특히 신용도나 자금 여력이 충분치 않은 입주기업이 금융 담보를 마련하지 못해 대출 심사에 어려움을 겪는 문제가 보급 확대 큰 걸림돌이라고 진단하면서 이 같은 어려움을 해소해줄 것을 제안했다.

기술보증기금은 정부 출연으로 운용하는 태양광발전 사업자에 대한 금융보증사업을 소개하면서 입주기업 이전·폐업 시 발전사업이 중단되는 문제로 인한 위험에 대해 정부의 추가적인 사업위험 완화 조치가 마련된다면 이 사업이 활성화될 것이란 의견을 내놨다.

최연우 산업부 재생에너지정책관은 “전력수요가 높은 산업단지 중심의 태양광발전 보급 확대가 중요하다”고 언급하면서 “정부는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할 것”을 약속했다.

또 그는 “올해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정부의 장기 저리 융자지원에서 기업의 자발적 재생에너지 소비 이행과 산업단지 지붕 태양광발전을 중점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산업부는 지난달 30일 산업단지 태양광발전 지원사업을 포함한 2023년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 지원공고를 내고 오는 17일부터 신청을 받는다.

이 사업의 대상은 신재생에너지 관련 시설물 제조·생산이나 설치하는 개인과 중소·중견기업, 재생에너지 사용 확인 대기업 등이며, 올해 모두 4623억 원이 편성돼 집행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시설자금 4583억 원, 생산자금 20억 원, 운전자금 20억 원 등이다.

시설자금은 신재생에너지 시설·부대설비 구매비용과 설치·개수공사비, 보수·설계·감리비 등에 지원된다. 생산자금의 경우 신재생에너지 전용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대상으로 집행된다. 또 운전자금은 신재생에너지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전년도에 관련 제품 매출실적 있는 경우에 지원이 이뤄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