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효율·절감 유도…에너지 공기업 지원 강화
에너지효율·절감 유도…에너지 공기업 지원 강화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3.02.22 11: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위기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인 에너지 수요 줄이는데 초점
재정 건전화 목표 차질 없는 달성과 경영혁신 흔들림 없이 추진
지난해 재정 건전화 실적 6.4조…목표였던 5.3조보다 121% 수준
한전 본사(전남 나주시 소재) 전경.
한전 본사(전남 나주시 소재) 전경.

【에너지타임즈】 올해도 에너지 공기업은 지난해에 이어 자체적인 예산통제를 강화하는 등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강화하는 것과 함께 최근 에너지 위기와 관련해서 에너지 수요를 줄일 수 있는 에너지효율과 에너지절감을 유도할 수 있는 지원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22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에너지 공기업은 올해 취약계층과 사회복지시설 고효율 기기 보급과 함께 뿌리 기업 에너지효율 개선사업 지원, 난방 취약현장 컨설팅, AMI 보급, 에너지 요금 할인 등의 지원을 강화한다. 에너지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한 대안인 에너지 수요를 줄이는 것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에너지 공기업은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주) ▲한국남동발전(주) ▲한국중부발전(주) ▲한국서부발전(주) ▲한국남부발전(주) ▲한국동서발전(주)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석유공사 ▲한국광해광업공단 ▲대한석탄공사 등이다.

한전은 취약계층·사회복지시설·영세기업 고효율 기기 보급과 에너지캐쉬백을 운영하는 가운데 올해 에너지캐쉬백 가입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국민적 동참을 유도하는 등 이 제도를 활성화하는 한편 에너지효율에 취약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에너지효율 사업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지방자치단체·대학교 에너지효율 개선사업과 발전소 인근 에너지효율과 에너지절감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하는 발전공기업은 기존의 사업을 강화하는 것에 방점을 찍고 국가적인 에너지 수요 절감에 힘을 보탠다.

지역난방공사는 지역난방 진단·컨설팅·보수 등 고객 소유 설비의 효율을 개선한 것에다 전담 조직인 난방비 종합 대책단을 구성해 난방 취약현장 컨설팅 등의 다양한 지원으로 지역난방 고객 에너지효율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가스공사는 취약계층·복지시설 열효율 개선과 노후 가스보일러 교체, AMI 보급 등으로 에너지효율 사업을 지원하는 가운데 이 사업이 국가적 에너지효율 향상에 큰 역할을 한다고 보고 이 사업을 보다 확대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다.

에너지바우처 전담 기관인 에너지공단은 중소·중견기업 대상 무상 에너지 진단과 노후 주거시설 데이터 기반 수요관리, 난방 취약현장 방문 점검·컨설팅 등을 지원 중인 가운데 이 지원을 내실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박일준 산업부 2차관은 “국제 에너지 가격급등이란 불가피한 인상 요인을 에너지 요금에 일부 반영하는 과정에서 에너지 취약계층 부담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취약계층 난방요금 할인 등 최선의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보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선 에너지 이용 효율 개선과 국민적 에너지 절약 문화 정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에너지 공기업이 앞장서서 국민의 에너지효율 지원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지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에너지 공기업은 올해도 지난해에 이어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 등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는 범위 내에서 낭비 요인 최소화와 사업조정, 매각가치 극대화 등을 통해 재정 건전화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고 경영혁신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에너지 공기업은 목표였던 5조3000억 원의 121%에 달하는 6조4000억 원의 재정 건전화 실적을 낸 바 있다.

박 차관은 “에너지 수급과 가격의 불안정이 더해지는 등 에너지 공기업의 경영환경이 녹록하지 않은 만큼 국민에 대한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책임지고 있는 에너지 공기업의 경영혁신과 재무 건전성 강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계획대로 철저하게 이행하기 위해 불요 불급한 부분은 신속히 효율화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과도한 복지혜택을 합리화하는 등의 노력을 강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산업부는 22일 석탄회관(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에너지 공기업 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에너지 공기업 경영혁신 점검 회의’를 개최한다.

이날 회의는 에너지 공기업의 재정 건전화계획과 혁신계획 추진실적과 함께 앞으로 추진계획을 점검하는 한편 에너지 공기업이 추진 중인 에너지효율 개선사업을 점검하는 장으로 꾸며진다.

발전공기업 본사 전경.
발전공기업 본사 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