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에너지 보급·활성화…政 특별법 제정 시급
분산에너지 보급·활성화…政 특별법 제정 시급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2.12.15 15: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영길 실장, 2036년 비중 23.3% 법·제도적 뒷받침 필요 주장
양의석 부원장, 유연성 자원 확대 등 전력 시스템 고도화 강조
산업부 청사.
산업부 청사.

【에너지타임즈】 정부가 2036년 분산 에너지 발전량 비중 23.3% 목표 달성을 위한 법·제도적 근거 마련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분산 에너지 보급·활성화가 시급하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천영길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산업실장은 15일 한전아트센터(서울 서초구 소재)에서 열린 ‘2022년도 분산 에너지 콘퍼런스’에서 이 같은 정책 방향을 제시하면서 특별법 제정의 시급성을 어필했다.

천 실장은 “대규모 발전설비와 장거리 송전망 건설로 발생하는 막대한 경제적 손실과 사회적 갈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선 에너지 지산지소(地産地消)가 가능한 분산 에너지 보급·활성화가 매우 시급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수요지와 떨어진 지방에 건설한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을 수요지인 수도권으로 송전하는 것이 만만찮아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수요지에서 전력을 생산해 공급하는 분산 에너지가 대안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과거처럼 중앙집중식으로 전력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은 한계에 직면해 있다는 것이다.

이어 천 실장은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안) 내 분산 에너지 발전량 비중 목표인 2030년 20.4%, 2036년 23.3%를 달성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면서 그는 “산업부는 분산 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제정 등을 통해 분산 에너지 체계로 안정적인 전환을 위한 법·제도적 뒷받침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양의석 에너지경제연구원 부원장은 ‘분산 에너지 활성화 필요성과 주요 정책 과제’를 주제로 한 기조 강연을 통해 다양한 유연성 자원 확대와 예측 시스템 고도화, 분산 에너지에 적합한 전력시장 마련 등 전력 시스템 고도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콘퍼런스에서 한국에너지공단·한국전력공사·한국전력거래소·한국지역난방공사·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에너지경제연구원·전기연구원 등은 분산 에너지 활성화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이들은 분산 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정책 협력과 발굴을 비롯한 대국민 인식 제고를 위한 홍보 등에 공동으로 협력하게 된다.

또 이 자리에서 ▲이종영 한국자원에너지연구원 원장 ▲박종배 건국대 교수 ▲손성용 가천대 교수 ▲안재균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김승완 충남대 교수 ▲박희범 전력거래소 부장 ▲박동기 한국전기공사협회 팀장 ▲이종민 한국에너지공단 대리 ▲박재우 한국에너지공단 대리 ▲임일형 LS일렉트릭 팀장 등이 분산 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마련과 한국형 통합발전소 제도설계 등 분산 에너지 정책발굴과 분산 에너지 보급·확산에 역할을 한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