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수출전략추진委 출범 임박…관련 규정 발령·시행
원전수출전략추진委 출범 임박…관련 규정 발령·시행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22.08.11 19: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진단에서 위원회로 격상하면서 당초 계획보다 한 달가량 늦어져
원전 수출 컨트롤타워…국가별 여건·특성 고려한 패키지사업 발굴
이 위원회 공식 출범과 함께 첫 회의 조속한 시일 내 개최에 방점
체코·폴란드 등 사업자 선정이 임박한 국가 중심으로 역량 총결집
원전건설현장.
원전건설현장.

【에너지타임즈】 원전 수출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을 원전수출전략추진단이 원전수출전략추진위원회로 격상돼 곧 출범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원전과 관련 산업의 수출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무총리 훈령인 ‘원전수출전략추진위원회 및 추진단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을 발령·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앞서 산업부는 관계기관과 수시로 회의를 열어 의견을 수렴하고 이 위원회 출범에 대비해 사전 준비와 함께 원전 수주 지원 방안 등을 논의한 바 있다. 당초엔 새 정부 국정과제에 의거 지난 6월 이 규정의 국무총리 훈령을 고시하고 지난달 출범시킬 예정이었으나 이달로 미뤄진 것이다.

산업부 장관이 위원장을 맡게 되는 이 위원회에는 기획재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9개 부처 차관과 원전 관련 공공기관, 금융공기업, 산·학·연 등 민간 전문가 등이 위원으로 참여하게 된다.

특히 이 위원회는 원전 수출을 강력하게 추진하기 위한 컨트롤타워로서 국가별 여건과 특성을 고려한 협력 패키지 사업을 발굴하는 한편 수출 금융 지원 방안 등을 마련해 원전 수출 경쟁력을 제고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 추진단은 이 위원회 운영을 지원하는 동시에 세부 과제에 대한 구체적인 이행 방안 수립과 성과 점검 등을 맡는다.

김태우 산업부 원전수출진흥과장은 “이 규정의 제정 완료는 민관의 역량을 총결집한 원전 수출 컨트롤타워 설치 근거가 마련됐다”고 설명하면서 “산업부는 원전 수주를 지원할 수 있도록 원전수출전략추진위원회 공식 출범과 1차 회의를 조속한 시일 내 개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정부는 체코·폴란드 등 원전사업자 선정이 가까워진 국가를 대상으로 원전 수주 역량을 총결집하고 있다.

두코바니(Dukovany)원전 1~4호기와 테멜린(Temelin)원전 1·2호기 등 원전 6기를 운영하는 체코는 기존 두코바니원전 부지 내 발전설비용량 1000~1200MW급 원전 1기를 건설하는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원전 최대 3기를 추가로 건설하는 신규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해 체코 정부는 신규원전 사업과 관련해서 안보상 위험을 이유로 러시아 로사톰과 중국 CGN을 체코 신규원전 사업 입찰에서 배제하고, 한수원을 비롯해 미국 WEC와 프랑스 EDF 등 3곳 공급사를 대상으로 안보 평가를 했으며, 이 평가를 통과한 공급사를 대상으로 입찰 참여를 허용한다는 2단계 입찰절차를 발표한 바 있다.

체코전력공사는 한수원·WEC·EDF 등의 입찰서를 오는 11월 말까지 접수를 완료한 뒤 2023년까지 입찰서 평가 결과를 체코 정부에 제출한 후 2024년 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목표로 잡고 있다.

폴란드 정부는 지난해 신규원전 건설을 포함한 2040년 국가 에너지 정책 개정안을 발표하고 2033년 신규원전 1기 운영을 시작으로 2043년까지 모두 6기의 원전을 순차적으로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한 바 있다.

이후 폴란드 정부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과 프랑스를 대상으로 원전 사업 제안을 요청한 바 있고, 지난 4월 한수원은 폴란드 신규원전 사업제안서를 전달했다.

이 제안서엔 한국형 원전의 안전·우수·경제성과 함께 한수원의 사업관리 역량과 함께 차별화된 기술, 폴란드 신규원전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한국 원전 업계 노력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산업부 청사.
산업부 청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