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공공기관 국가산업대상 행진 이어져
에너지 공공기관 국가산업대상 행진 이어져
  • 신미혜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22.04.08 18: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부발전-제조품질 끌어올린 공로로 제조품질 부문 4년 연속 대상
가스기술공사-에너지 패러다임 변화 연구개발 부문 3년 연속 대상
한전KDN-혁신문화 조성 등으로 경영혁신·동반성장 부문 동시 수상
한전KPS-ESG경영 선도 표준모델 제시 등으로 지속가능 부문 대상

【에너지타임즈】 서부발전이 국가산업대상에서 4년 연속 대상을 받는 등 에너지 공공기관의 수상이 이어졌다.

산업정책연구원은 국내외 생산적인 활동을 하는 모든 기업과 기관을 대상으로 한 혁신적이고 탁월한 경쟁력으로 국가산업과 경제발전에 역할을 한 기업을 선정하고 모범사례로 전파하기 위해 지난 7일 스위스그랜드호텔(서울 서대문구 소재)에서 국가산업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19개 부문 28곳 기업과 기관이 선정됐으며, 에너지 공공기관 중에선 서부발전을 비롯한 가스기술공사, 한전KDN, 한전KPS 등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서부발전은 2002년 ISO9001 품질경영시스템 전사 인증 획득과 발전공기업 최초 6시그마와 제안제도를 도입하는 등 제조품질을 끌어올린 공로를 인정받아 제조품질 부문에서 4년 연속 대상을 받았다.

서부발전은 6시그마와 제안제도를 도입한 결과 지난 20년간 18만 건에 달하는 제안과 1900건에 달하는 개선과제를 수행해 6조 원 이상의 재무성과를 만들어낸 바 있다.

또 서부발전의 품질분임조와 학습조직 등 활발한 현장 개선 활동은 인재 양성으로 이어져 공기업 중 가장 많은 33명의 국가 품질명장과 500명 이상의 개선전문가 배출로 이어졌다. 최근 서부발전은 2050년 탄소중립 실현에 발맞춰 친환경 전력품질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세계 최초로 수소 혼소율 70%를 목표로 가스터빈 수소혼소 실증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존 대비 40% 이상의 이산화탄소 배출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박형덕 서부발전 사장은 “앞으로도 서부발전은 지속적인 ESG 경영 강화와 에너지 공기업으로서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통한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등 새로운 시대를 여는 친환경 에너지 글로벌 리더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스기술공사는 천연가스 플랜트 설계·시공·운전·유지보수 등에서 확보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바이오가스·수소 등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을 선도해 세계적인 에너지 패러다임 변화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3년 연속 연구개발 부문 대상을 받았다.

가스기술공사는 고압가스 연구개발 기술력을 활용해 수소통합 모니터링센터, 수소 전주기 센터를 운영하면서 국내 수소경제 활성화에 역할을 하고 있다. 또 수소 산업의 생산·공급·운영·정비 등 모든 분야에 대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 현재 지자체에서 발주한 43곳 수소충전소와 4곳 수소생산기지를 구축하는 등 국가 수소경제 전환의 첨병 역할을 하고 있다.

조용돈 가스기술공사 사장은 “앞으로도 가스기술공사는 청정에너지와 관련된 선도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국가산업 발전과 탄소중립 사회 구현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전KDN은 직원 참여형 혁신문화 조성을 선도한 공로로 경영혁신 부문 대상, 동반성장에 역할을 한 공로로 동반성장 부문 대상을 동시에 수상했다.

한전KDN은 경영전략과 연계한 혁신계획을 수립해 ‘소통과 신뢰 기반의 에너지ICT 혁신으로 국민 편익 제고’란 혁신목표 아래 3대 혁신 방향과 14대 혁신과제, 30개 실행과제를 전사적으로 추진했다.

또 한전KDN은 중소기업·협력기업 등과의 상생을 위해 전력ICT 협력 선도와 동반성장·지역상생 확산, 판로개척, 성장지원, 에너지ICT 산업 생태계 조성 등 주요 4대 전략 아래 12개 과제와 28개 실행과제를 전사적으로 추진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김장현 한전KDN 사장은 “앞으로도 한전KDN은 소통과 신뢰 기반의 혁신문화를 협력중소기업에 확산시켜 국민을 향한 자사형 ESG를 완성하고 동반상생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전KPS는 ‘Green Energy와 함께 사랑받는 지속 성장기업’이란 경영 슬로건을 바탕으로 한 혁신과 성장, 안전과 신뢰, 상생과 투명, 공정과 행복 등을 최고경영자 경영방침으로 설정하는 한편 공공분야 ESG 경영을 선도하는 표준모델을 제시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지속 가능 부문에서 대상을 받았다.

한전KPS는 지역사회·중소기업과 상생을 비롯한 미래 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기술 마이스터 양성을 위한 ‘패러데이-스쿨’과 지역 의료시설 안정성 확보를 위한 ‘KPS-CARE’, 중소기업 품질경쟁력 제고를 위한 ‘S-SURE 사업’ 등을 추진한 점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김홍연 한전KPS 사장은 “한전KPS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ESG 경영을 비롯한 혁신과 상생을 통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