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배터리 1등 국가 방점…K-배터리 발전전략 발표
2030년 배터리 1등 국가 방점…K-배터리 발전전략 발표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21.07.08 17: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배터리 기술 발전 韓 경제 선도경제 전환 핵심 동력 강조
광물자원 보유국과 협력하고 민간 해외 광물·자원 개발 지원 늘릴 것
8일 문재인 대통령이 LG에너지솔루션 제2공장에서 열린 K-배터리 발전전략 보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8일 문재인 대통령이 LG에너지솔루션 제2공장에서 열린 K-배터리 발전전략 보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2030년 배터리 1등 국가가 되는데 정부가 역량을 집중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8일 LG에너지솔루션 제2공장(충북 청주시 소재)에서 열린 K-배터리 발전전략 보고회에 참석해 정부는 K-배터리 발전전략을 통해 우리 기업들의 노력을 든든하게 뒷받침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이 같은 방향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배터리는 미래 산업의 중심으로 급부상하고 있고 반도체가 정보를 처리하는 두뇌라면 배터리는 제품을 구동시키는 심장과 같다고 소개하면서 사물인터넷(IoT)으로 온 세상이 무선으로 연결되고 모든 물체가 배터리로 움직이는 사물배터리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그는 탄소중립의 열쇠가 배터리에 있고 전기자동차를 비롯한 미래 수송 수단의 핵심이 될 배터리 기술의 발전은 우리 경제를 선도경제로 전환하게 될 핵심 동력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글로벌 배터리 시장이 최근 5년간 2배로 커졌고, 2025년 메모리반도체 시장을 넘어설 것으로 내다본 뒤 2030년이 되면 현재 8배에 달하는 3500억 달러에 달하는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그는 배터리 공급망 확보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과 유럽의 국가들이 투자 유치를 넘어 자국 배터리 관련 기업을 육성하는 것을 본격화하고 있다고 소개하면서 K-배터리 발전전략을 마련하게 된 배경이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배터리 분야 투자에 대한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한편 차세대 배터리 기술 조기 확보와 새로운 배터리 시장 진출 등 정부 차원의 아낌없는 정책적 지원을 약속하기도 했다.

그 일환으로 문 대통령은 배터리를 반도체·백신 등과 함께 국가 전략기술로 지정하고 연구개발(R&D) 투자의 최대 50%, 시설 투자 최대 20%까지 세액공제 등 세제 지원을 강화하고 1조5000억 원 규모 K-배터리 우대금융지원프로그램을 가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뿐만 아니라 문 대통령은 핵심 원재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광물자원 보유국과 긴밀히 협력하고 민간의 해외 광물·자원 개발에 대한 지원을 늘리고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술의 해외 의존과 인력 부족 문제를 확실히 해결할 것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