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청정발전단지…남부발전·합천군 수용성 확대 방점
합천청정발전단지…남부발전·합천군 수용성 확대 방점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1.06.11 14: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부반응 적은 태양광 먼저 건설하는 등 발전원별 추진으로 전략 수정
소통협의체 구성·운영 조속히 추진…찬반 전문가 참여 환경토론회 개최
합청청정에너지단지 조감도.
합천청정에너지단지 조감도.

【에너지타임즈】 합천에서 추진되는 융·복합 발전단지 조성 프로젝트가 지역주민 간 찬반 논란이 가열되고 가운데 남부발전과 합천군이 수용성을 확대할 수 있는 다양한 소통 채널을 가동하는 한편 발전원별 단계적 사업을 추진하는 등 속도 조절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최근 한국남부발전(주)과 합천군 등에 따르면 남부발전과 합천군은 합천청정에너지발전단지 조성 프로젝트와 관련 발전원별 착수 시점을 단계별 사업을 추진하고 수용성 확보를 위해 소통협의체 구성·운영(안) 조속히 확정하기로 전략을 조정했다.

합천청정에너지발전단지 조성 프로젝트는 경남 합천군 삼가·쌍백면 일대에 1조5000억 원을 투입해 가스복합발전소(발전설비용량 500MW)·연료전지(80MW)·태양광발전소(74MW) 등을 중심으로 한 청정에너지 융·복합 발전단지를 건설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먼저 남부발전과 합천군은 이 단지를 발전원별로 나눠 단계별로 추진하는 것으로 합의를 했다.

지역주민들이 크게 거부반응을 보이지 않는 태양광발전소를 먼저 건설한 뒤 가스복합발전소 건설을 기획재정부 한국개발연구원 예비타당성조사를 완료한 후 후속 사업으로 추진한다는 것이 이들의 전략이다. 또 이들은 연료전지 연료가 천연가스인 탓에 가스복합발전소 건설 후 천연가스 공급 개시에 맞춰 연료전지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다만 용지 보상은 합천청정에너지발전단지 전체 부지를 대상으로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합천군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발전원별로 사업이 추진되지만 용지 보상은 (합천청정에너지발전단지) 전체를 대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남부발전은 용지 보상과 관련 자사 이사회를 거쳐 경남개발공사와 협약을 통해 용지 보상에 착수하게 된다.

남부발전과 합천군의 이 같은 행보는 태양광발전소 건설과 운영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직접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이보다 더 큰 효과를 낼 가스복합발전소 건설과 운영에 대한 수용성을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되고 있다.

현행법상 발전소 건설과 운영에 따른 지원금은 발전량을 기준으로 정해지고 있다. 따라서 같은 발전용량이라도 가동률이 30% 내외인 태양광발전보다 90% 내외의 가스복합발전에 대한 지원금이 월등하다.

특히 합천청정에너지발전단지 조성 프로젝트 수용성 확보를 위해 남부발전과 합천군은 중립성을 확보할 수 있는 외부전문가가 의장을 맡고 찬반 주민을 비롯한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소통협의체를 조만간 구성해 가동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합천군은 반대 측 주민들이 추천하는 환경전문가 섭외 후 내달 환경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한편 남부발전은 내달 착공에 들어가는 신세종복합발전소 건설과 관련 상생발전소 모델을 제시한 바 있다.

남부발전은 이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진입장벽 완화로 중소 건설회사 참여의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 상생을 위한 공사발주 제도를 개선했다.

그 일환으로 남부발전은 공사입찰 과정에서 발전소 건설 실적을 보유하지 않은 건설회사 참여를 의무화했으며 소방·정보통신 등 전문공사를 별도로 발주한다. 또 건설지역 생산제품 우선 활용을 권장하게 된다.

이뿐만 아니라 남부발전은 하도급 관리와 관련 부당특약 사전 확인과 전자적 대금 지급 확인 시스템을 도입해 불법·부실 하도급 방지는 물론 하도급 대금과 건설근로자 노임의 미지급 등을 해소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