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산업 패러다임 선도·실행…전력거래소 변모 방점
전력산업 패러다임 선도·실행…전력거래소 변모 방점
  • 신미혜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21.05.21 18: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동희 이사장, 전력산업 대전환기 직면 진단하고 이 같은 방향 제시
강승진 위원장, 에너지전환 넘어 탄소중립 가보지 않을 길 가고 있어
21일 전력거래소가 본사(전남 나주시 소재)에서 창립 20주년 기념식을 가졌다. 이날 기념식에서 정동희 전력거래소 이사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21일 전력거래소가 본사(전남 나주시 소재)에서 창립 20주년 기념식을 가졌다. 이날 기념식에서 정동희 전력거래소 이사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에너지타임즈】 전력거래소가 전력산업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실행해 나갈 수 있도록 새롭게 변모할 것으로 보인다.

전력거래소(이사장 정동희)는 창립 20주년을 맞아 21일 본사(전남 나주시 소재)에서 전력산업 변화 중심 역할을 담당했던 지난 20년을 뒤로하고 나아가 앞으로 20년간 가속화될 에너지전환의 선도적인 역할을 다할 것이란 다짐을 위한 창립 2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2001년 4월 2일 전력시장 경쟁체제 도입을 위해 전력거래소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비영리 특수법인으로 설립됐으며, 공정하고 투명하게 전력거래와 전력계통, 실시간 급전 운영 등을 수행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전력거래소 회원사는 설립 당시 13곳에서 출발해 2013년부터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등의 영향을 받으면서 늘어나기 시작해 현재 4500곳 이상으로 늘었고, 연말이면 5000곳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력거래량은 지난해 기준 51만5985GWh로 2001년 대비 2.6배 증가했고, 전력거래대금도 전력시장 개설 당시 10조 원에서 지난해 44조 원으로 확대된 바 있다.

이날 정동희 전력거래소 이사장은 “세계적인 탄소중립 이슈와 정부의 에너지전환에 따른 전력시장 개편 등으로 우리나라 전력산업은 대전환기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한 뒤 “전력산업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실행해나가기 위해 전력거래소는 다시 변모해야 하고 대외적인 소통과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승진 전기위원회 위원장은 “전력산업은 에너지전환을 넘어 탄소중립으로 가보지 않은 길을 가고 있다”면서 “전력시장을 운영하는 전력거래소가 지금까지 잘 해왔듯 정부와 국민에게 공헌할 수 있는 기관으로 다시 자리매김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기념식에 직접 참석하지 못한 인사들의 메시지도 이어졌다.

이학영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은 공정하고 효율적인 차세대 전력시장 구축을 위한 전력거래소 노력에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한 뒤 앞으로도 전력산업 발전과 소비자 편익 증진을 위해 전문기관으로서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주문했다.

신정훈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에너지전환으로 전력거래소 역할과 책임이 한층 더 커질 것으로 내다본 뒤 전력거래소가 전력시장의 안정적인 운영이란 정책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더 함꼐 소통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을 약속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시와 전력거래소가 에너지신산업과 전문인재양성에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하면서 전력거래소가 창립 20주년을 계기로 광주·전남지역 발전에 동력이 되고 차세대 전력시장을 이끄는 세계적인 기관으로 발돋움하기를 기대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그동안 전력거래소가 안정적인 전력공급으로 국민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경제성장의 초석을 다지는데 크게 기여해 왔다고 평가했다.

한편 이날 기념식에서 전력시장 운영과 발전에 기여한 전력거래소 직원 5명이 산업부 장관상을 받았고, 전력거래소 성장과 발전에 기여한 한전KDN(주)·(주)바이텍정보통신·한국중부발전(주)·한국서부발전(주) 등의 직원 17명이 특별공로상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