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재생E 출력제어 줄이자…政 최소화 대책 마련
제주 재생E 출력제어 줄이자…政 최소화 대책 마련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1.04.09 08: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수운전 발전기 최소화와 ESS 설치, HVDC #1 역송 등 추진
잉여전력 활용 P2G·P2H·V2G 등 적용해 유연성 자원 발굴키로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 내 설치된 두산중공업 해상풍력발전기.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 내 설치된 두산중공업 해상풍력발전기.

【에너지타임즈】 제주지역 재생에너지 보급이 늘어남에 따라 출력제어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이 지역의 재생에너지 출력제어 상승세가 꺾일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재생에너지 출력제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내놨기 때문이다.

9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는 제주지역 재생에너지 출력제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필수운전 발전기 최소화와 계통 안정화 ESS 설치, HVDC 1호기 역송 등으로 제주지역 재생에너지 수용 능력을 끌어올리기로 했다.

지난달 29일 기준 제주지역 공급능력은 중앙급전(발전설비용량 910MW)·HVDC(400MW)·태양광발전(448MW)·풍력발전(295MW) 등 모두 2080MW이며, 지난해 말 기준 최대전력수요는 1009MW다.

현재 제주계통은 최소출력을 기저부하인 발전기·HVDC에서 공급하고 나머지를 재생에너지에서 공급하는 것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런 탓에 전력공급과잉 발생하게 되면 재생에너지가 출력제어를 하게 된다. 계통을 안전적으로 유지하고 정전을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운전돼야 하는 필수운전 발전기를 출력제어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출력제어는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과도할 경우 계통 안정화를 위해 출력을 제어하는 것으로 제주지역에서 2015년부터 재생에너지 보급이 증가해 공급과잉 이슈가 발생되고 있다.

제주지역 출력제어는 2015년 3회, 2016년 6회, 2017년 14회, 2018년 15회, 2019년 46회, 2020년 77회 등으로 매년 급증하고 있다.

정부는 제주지역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따른 재생에너지 출력제어를 줄이기 위해 ▲필수운전 발전기 최소화 ▲계통 안정화 ESS 설치 ▲HVDC 1호기 역송 등으로 재생에너지 수용 능력을 끌어올려 올해 재생에너지 출력제어 최소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을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P2G(Power to Gas)‘과 열로 전환하는 ’P2H(Power to Heat)‘를 비롯해 전기자동차를 에너지저장장치로 활용하는 ’V2G(Vehicle to Grid)‘ 등을 제주지역에 우선 적용해 새로운 유연성 자원을 발굴하기로 했다.

이호현 산업부 에너지혁신정책관은 “전력공급과 전력수요를 맞춰 발전기를 제어하는 것은 재생에너지뿐만 아니라 모든 발전기에 적용되는 공통의 사항”이라고 언급한 뒤 “재생에너지 선진국도 재생에너지 발전량의 4~5% 수준에서 출력제어가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단기적인 재생에너지 출력제어 최소화 방안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보상원칙과 세부 방안, 관련 시장제도 개선 등으로 비용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인 출력제어 방안을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산업부는 제주도청 등과 9일 제주도청(제주 제주시 소재)에서 2021년도 제1차 제주에너지협의회를 개최해 제주지역 재생에너지 출력제어 최소화 방안 등을 협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