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US 신산업 육성 방점…政 제도개선 등 추진
CCUS 신산업 육성 방점…政 제도개선 등 추진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1.04.07 17: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년까지 실증투자 확대해 포집·저장·활용 상용화 기술 확보
2030년까지 산업기반 마련하고 제도개선으로 신산업 육성 예정
산업부 청사.
산업부 청사.

【에너지타임즈】 정부가 2030년까지 CCUS 기술을 탄소중립 신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는 산업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제도개선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산화탄소 포집·활용·저장(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을 신산업으로 육성하고 기후변화대응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 ‘CCUS 추진현황 / 계획’을 7일 발표했다.

정부는 이미 개발된 기술에 대한 실증 투자를 확대해 2025년까지 이산화탄소 포집·저장·활용 분야별 상용화가 가능한 기술을 확보할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정부는 이산화탄소 포집기술 관련 주요 산업별 중규모 테스트베드를 구축하는 단계적 실증사업으로 2024년까지 주요 업종별 상용규모 포집 기술을 확보하고 저장기술 관련 동해가스전 활용 중규모 통합 실증사업으로 2025년부터 이산화탄소 1200만 톤을 저장하고 포집·수송·저장 전주기 기술을 고도화한다. 또 활용기술 관련 실증상용화기술을 선정한 뒤 연구개발(R&D) 집중 투자로 이산화탄소 포집·활용(Carbon Capture Utilization) 기술이 조기 상용화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한다.

특히 정부는 2030년까지 CCUS 기술을 탄소중립 신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산업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제도개선에 나선다.

먼저 정부는 2023년까지 국내 대륙붕 탐사 시추로 1억 톤급 대규모 저장소를 우선 확보한 뒤 2030년까지 추가로 저장소 확보를 추진한다.

또 정부는 ‘CCU 실증 / 사업화 지원센터’를 구축해 혁신 기술개발과 시제품 제작, 시험인증평가 지원 등으로 관련 혁신기업을 육성하기로 했다.

이뿐만 아니라 정부는 연내 관계부처 공동으로 ‘CCUS 산업 육성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가칭)’을 제정하는 작업에 착수해 CCUS 확산 제도적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호현 산업부 에너지혁신정책관은 “CCUS 산업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후변화대응 신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선 민관의 협업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한 뒤 “정부는 민간수요를 바탕으로 기술개발과 상용화, 신산업 창출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탄소중립 필수로 손꼽히는 CCUS 기술개발과 상용화에 역할을 하게 될 민관합동추진단이 출범했다.

산업부는 탄소중립 가속화 필수기술로 손꼽히는 이산화탄소 포집·활용·저장(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 기술개발과 상용 확산을 위한 민관협력 강화를 위한 민관합동추진단인 ‘K-CCUS’을 구성하고 7일 발대식을 가졌다.

K-CCUS은 철강·시멘트·석유화학 등 50곳에 달하는 주요 기업과 한국석유공사·발전공기업·한국가스안전공사 등 10곳 공기업, 15곳 연구기관과 20곳에 달하는 대학 등 모두 80곳에 달하는 기업과 기관이 참여하게 된다.

앞으로 K-CCUS는 기술 수요를 파악하고 정책 수요 발굴하는 한편 CCUS 성과 확산을 비롯한 산업 생태계 활성화 방안 등을 마련한 뒤 정부에 이를 제안할 예정이다.

또 K-CCUS 상설 사무국은 CCUS 산업 육성과 국내외 기술·정보 교류 활성화, 기술개발·인력양성, 국제협력업무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