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산업개발 재공영화…산업부‧한전 긍정 검토
한전산업개발 재공영화…산업부‧한전 긍정 검토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10.07 19: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 측-기존 한전산업개발 매각 정책 철회된다면 관련 절차 밟을 것 밝혀
산업부 측-기재부와 협의를 진행하는 등 한전산업개발 재공영화 적극 검토
7일 국회(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열린 산업부를 피감기관으로 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성윤모 산업부 장관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7일 국회(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열린 산업부를 피감기관으로 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성윤모 산업부 장관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한전산업개발 재공영화가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자유총연맹에서 보유한 한전산업개발 지분을 한전이 매입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정하고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기 때문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7일 국회(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산업부를 피감기관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발전5사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 정규직 전환 관련 속도가 나지 않는다고 지적한 황운하 의원(더불어민주당)의 질문에 한전산업개발 재공영화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현재 공공기관 지정요건은 지분 50% 이상을 보유하거나 지분 30~50%를 보유하면서 사실상 지배력을 보유한 경우로 이를 고려하면 한전산업개발이 공공기관 요건을 갖추기 위해선 한전이 자유총연맹에서 보유한 한전산업개발 지분 최소 3%를 매입해야 하는 셈이다. 현재 자유총연맹은 한전산업개발 지분 31%, 한전은 29%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

올해 초 발전5사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 정규직 전환 노·사·전 협의체는 한전이 자유총연맹에서 보유한 지분 31%를 매입하는 것으로 방향을 정한 바 있다. 이후 이 협의체는 정부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문을 전달했고, 정부는 이 협의체 결정에 협조해 줄 것을 골자로 한 공문을 한전에 보냈다.

이 자리에서 김종갑 한전 사장은 정부로부터 받은 공문과 관련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거 결정된 한전산업개발 지분 매각 정책이 이 정책과 충돌하면서 움직일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김 사장은 “기획재정부는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거 한전에서 보유한 한전산업개발 지분을 매각하라고 결정한 바 있고 (그런 탓에) 한전산업개발 지분을 매입하는 것은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지금 상황에서 한전이 한전산업개발 대주주가 되는 것은 괜찮은 방법”이라고 언급한 뒤 “정부에서 한전이 한전산업개발 지분을 매입해 한전산업개발 재공영화를 결정해 준다면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성 장관은 “(발전5사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 정규직 전환 노·사·전 협의체가) 산고 끝에 한전을 활용한 정규직 전환을 합의하게 됐다”면서 “(산업부는) 기획재정부와 혐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한전이 한전산업개발 지분을 인수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한전산업개발은 1990년 한전 자회사로 출범한 후 발전5사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를 수의계약으로 수행했으나 2003년 민영화정책으로 한전이 자유총연맹에 지분 51%를 매각하면서 민간기업의 모습을 갖춘 바 있다. 또 2010년 주식을 상장된 바 있다.

특히 한전산업개발은 현재 발전5사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 관련 70%가량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