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관리원 유명해수욕장 8곳 오염검사서비스 나서
석유관리원 유명해수욕장 8곳 오염검사서비스 나서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08.07 08: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연구원들이 한 유명 해수욕장에서 오염여부를 검사하기 위해 모래를 채취하고 있다.
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연구원들이 한 유명 해수욕장에서 오염여부를 검사하기 위해 모래를 채취하고 있다.

【에너지타임즈】 한국석유관리원(이사장 손주석)이 여름 휴가철을 맞아 휴양지를 찾는 관광객들의 안전을 위해 동해와 남해에 위치한 유명해수욕장 내 백사장 오염여부를 무료로 검사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7일 밝혔다.

그 일환으로 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연구원들은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6일까지 전남 완도지역과 강원도 속초·고양지역 일대 해수욕장 8곳을 방문해 백사장 시료를 채취한 바 있다.

특히 석유기술연구소는 채취한 시료에 대해 ‘해수욕장의 이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서 규제하고 있는 카드뮴 등 다섯 가지 중금속 검사와 토양환경보전법 토양오염우려기준에 따른 석유계총탄화수소검사를 통한 토양의 오염정도를 확인한 뒤 그 결과를 각 지방자치단체에 통보할 예정이다.

해수욕장 백사장에서 검출될 수 있는 수은·납 등 중금속은 내분비계 장애물질로 분류돼 일정농도 이상에 노출될 경우 중추신경장애·미나마타병·기관지염·언어장애 등의 질병을 유발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손주석 석유관리원 이사장은 “앞으로도 석유관리원은 고유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는 것은 물론 보유한 인·물적 역량을 최대한 활용해 다양한 위험요소들로부터 국민 안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석유관리원은 국민건강 증진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2016년부터 어린이집 놀이터, 중·고등학교 운동장, 해수욕장, 국립자연휴양림 등을 대상으로 꾸준히 토양무상분석재능을 기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