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힘 1 : 중국인의 인내(Vol.17)
중국의 힘 1 : 중국인의 인내(Vol.17)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09.08.14 18: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는 에너지 업계에서 가장 큰 관심을 갖고 있는 중국의 비즈니스 문화를 소개하고, 상황별로 알아두면 유익한 문장(언어 표현 기법)에 대해 연재한다. 매주 차근차근 따라하면 어느덧 비즈니스 중국어를 구사 할 수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필자(신병철)는 한국자금중개 에코시장부에 근무 중이며 지난 수년간 중국과 탄소배출권과 관련한 비지니스를 직접 수행해온 인물이다.

필자가 옌타이에서 생활한지 얼마 되지 아니하였을 무렵 이웃도시인 청도에 갈 일이 생겼다. 중국인들에게 “시간이 얼마나 걸리느냐”고 물어보니 무조건 “가깝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터미널에 가서 버스를 타고 청도를 향했다. 1시간쯤 지나 도착할 때가 되었거니 해서 물어보니 조금만 더 가면 된다고 한다. 또 한 시간쯤 지나 혹시 지나치지 않았느냐고 물어보니 여전히 조금만 더 가면 된다고 한다. 결국 3시간 30분이나 걸려 청도에 도착하였다. 중국인들에게 3-4시간 정도의 이동거리는 결코 먼 거리가 아니다.

필자는 약 6개월 간 매 주 옌타이와 상하이를 버스나 기차로 오가며 일한적이 있었다. 양 도시 사이의 거리는 편도로 약 1,000km 정도이다. 기차를 타면 20시간이 걸리며 버스로도 12시간 정도 소요되는 거리이다. 혼자 생활하다 보니 먹는 것도 부실한데다가 매 주 왕복 20시간 넘게 차를 타고 다니며 고생을 하다 보니 나중에는 이빨이 흔들거리고 현기증도 나기 시작하였다.

그래도 한국인의 자존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이를 악물며 견디어냈다. 더더군다나 군대까지 다녀온 자랑스런 이 몸 아니던가? 사실, 이 정도로 중국인들에게 힘들다고 엄살을 부렸다가는 좋은 소리를 듣지 못한다. 중국인들에게 3-4일 정도 기차를 타고 이동하는 일은 살아가면서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심지어 심한 경우는 서서 장거리를 가는 경우도 있다. 필자도 기차에서 12시간 서서 가던 여학생을 본 적이 있다. 필자가 중간에 내리지만 않았어도 그 이상을 서서 가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었을 것이다. 지금도 연세 드신 중국 분들의 경우에는 과거 더 어려웠던 시절의 고생담을 자랑스럽게 회고하시기도 한다.

심지어 한 겨울을 난방도 없는 방에서 내복과 이불에 의지한 채 지내는 사람도 많이 있다. 겨울철 중국 식당에 가보면 손이 터 피가 나는 여종업원들도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다. 그래도 환하게 웃는다. 그런 것들을 보면 마음이 찢어지도록 아프다. 그러나 중국인들은 그만큼 정신력과 고통을 감내하는 인내력이 강하다. 과거 한국이 가난하던 시절, 홍수환, 문성길 등 이를 악물고 노력했던 걸출한 복싱 스타들을 생각해 보면 좀 더 빠르게 이해가 갈 것이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 중국이 종합 1위를 했던 비결이 여기에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필자도 중국서민들의 생활과 아픔을 체험해 보고자 자원해서 겨울철 냉방생활을 시도해 보았지만 일주일을 못 견디고 탈출하고 말았다. 그만큼 한국사람들이 편안하고 안락한 생활에 익숙해져 있다는 것이다. 여하튼, 대한민국에서 정결함과 자유스러움을 누리며 살수 있다는 것은 큰 축복이다.

中(zhōng)国(guó)人(rén)不(bú)怕(pà)吃(chī)苦(kǔ)(쫑구어런부파츠쿠)
중국인들은 고생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中(zhōng)国(guó)은 중국이다. (쫑구어)
人(rén)은 사람이다(런)
中(zhōng)国(guó)人(rén)(쫑구어런)은 따라서 ‘중국사람’이라는 뜻을 갖게 된다. 너무 쉽지 아니한가? 이것이 한자문화권에 사는 사람들의 장점이다.
怕(pà)(파)는 ‘두려워 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不(bú)(뿌)는 동사, 형용사, 기타 부사 앞에서 ‘부정’을 나타내준다. 영어의 ‘Not’이나 ‘never’정도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不(bú)怕(pà)(부파)는 따라서, ‘두려워하지 않는다’라는 의미를 갖게 된다
吃(chī)苦(kǔ)(츠쿠)는 ‘고생을 먹다’, 즉 ‘고생을 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中(zhōng)国(guó)人(rén)不(bú)怕(pà)吃(chī)苦(kǔ)는 ‘중국인들은 고생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라는 의미가 된다.


내용을 입력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