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 단순한 호소 차원 벗어나야”
“에너지절약, 단순한 호소 차원 벗어나야”
  • 장효진 기자
  • js62@energytimes.kr
  • 승인 2009.08.13 15: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들과 소통하는 정책 전개, 일반‧산업체 부담 최소화 주력
피로도 높은 규제 과감히 퇴출… 건물E효율화 “중요한 과제”

[인터뷰] 우태희 지식경제부 에너지절약추진단장(국장)

산업 환경이 변하고 규모의 경제가 실현되면서 폭발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에너지.

에너지는 인류에게 주어진 가장 큰 선물이며, 또한 위협적인 존재이기도 하다.

에너지를 아껴 쓰려는 노력은 후자 때문이다. 에너지절약은 ‘제 5의 에너지’로 인식되고 있다. 전 세계적인 추세다.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신재생에너지가 ‘제 4의 에너지’로 정의되고 있는 점에 비춰본다면, 한층 더 중요하고 한 차원 높은 개념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정부도 최근 에너지절약의 중요성을 보다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지식경제부는 얼마 전 이 분야의 정책 수립과 개선 및 산업 관리, 감독 기능을 보강시킨 전담 조직을 별도로 개설했다.

오는 2012년까지 3년간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에너지절약추진단’은 기존의 에너지관리과를 흡수하고, 에너지절약정책과와 에너지절약협력과가 신설되는 등 3개과로 구성됐다.

이번 작업은 지난 6월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발표한 ‘고유가 대응을 위한 에너지 수요관리 대책’의 후속 조치 중 하나.

추진단은 앞으로 국가적 에너지절약을 위해 산업․건물․수송 등 주요 분야별 에너지 효율개선, 절약관련 유인제도 도입․확산 등을 수행하게 된다.

정책과는 에너지절약 정책을 총괄하면서 부처․공공기관별 에너지절약 계획수립․실적 등을 관리하고 평가하게 되며, 관리과는 산업부문의 에너지절약․효율 향상을 위한 유인제도 도입과 집단에너지 사업을 수행케 된다.

특히 관리과는 건물과 대중교통의 에너지효율 향상, 자동차 연비 등의 개선에 최대한 집중할 계획이다.

우태희 에너지절약추진단장(국장)은 “각 부처가 추진 중인 에너지절약 관련시책을 총괄, 조정 기능 수행해 국가적 에너지절약 운동을 역동적으로 전개하고 민간기업의 적극적 동참을 이끌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우 국장은 “매우 중요한 직책을 맡게 됐다”면서 의욕을 나타냈다. 주미상무관에서 자리를 옮긴지 불과 2주 밖에 되지 않았지만, 에너지절약과 관련된 국내외 실정에 대해 날카로운 지적도 쏟아냈다.

“에너지절약은 그동안 단순히 호소차원에 머물러 있던게 사실입니다. 과거 이 분야의 정책은 다양하게 제시됐지만 종합적으로 봤을 때 국민적인 동참을 끌어 내지 못한 이유는 시스템화가 안됐기 때문입니다.”

우 국장이 말하는 시스템화는 단순히 전등을 끄고 불편함을 감수하는 절약 방식이 아닌, 우리나라의 뛰어난 IT 및 에너지효율화 기술을 접목시켜 산업체와 국민들이 생활에서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여기에는 국민들의 가치관을 바꾸기 위한 노력도 포함된다.

그는 “우리나라는 아직도 절약이라고 하면 안 쓰고 줄이는 것만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면서 “중장기적으로 에너지 사용요금을 (물가 변동 정책 안에서)현실화해 사용자 스스로 에너지절약에 관심을 갖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물론 국민들의 부담을 최소화시키는 기본 베이스는 염두해 가겠다는게 그의 생각이다.

산업체에도 에너지절약목표관리제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되, 지난 몇 년간 사용량 평균치를 분석하고 업계의 의견을 수렴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부담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이로써 가정과 상업, 산업부문에서 에너지절약을 체계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폭넓은 공간을 마련해 주고, 피로도가 높은 불필요한 정책은 과감히 퇴출, 알맹이만 남겨 정책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복안이다.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할 정책 과제를 크게 세가지로 나눴다는 그는 “공공부문의 실효성 있는 에너지절약 정책, IT기술을 접목한 인홈디스플레이(IHD) 스마트 프로젝트 달성, VA(Voluntary Agreement, 자발적 협약)의 NA(Negotiation Agreement) 시스템 전환 등에 가중치를 둘 생각”이라고 피력했다.

그는 특히 “건물부문의 에너지효율화 정책은 가전이나 수송부문과 비교해 미개척 분야라고 할만큼 손질할 부분이 많다”며 “우리나라의 건물(땅) 매매가격의 평가 기준이 입지적 여건 아닌 에너지효율화 비중 여부가 되도록 하는게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다.

발령을 받은 후 하루도 빼놓지 않고 에너지분야 전문가들과 조찬과 오찬 모임을 갖고 “열심히 배우고 있다”는 우 국장의 말에서 또 한명의 에너지절약 정책 ‘통’의 탄생이 예고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