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수요처와 LNG 거래하는 민간LNG터미널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
【에너지타임즈】 전남 여수에서 추진되고 있는 민간LNG터미널인 동북아LNG허브터미널 건설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가 공사계획을 승인했기 때문이다.
(주)한양(대표이사 김한기)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전남 여수시 묘도 87만4000㎡ 부지에 LNG터미널을 건설하는 ‘동북아LNG허브터미널’을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20만㎘급 LNG저장탱크 등 이 터미널 시설전반에 대한 공사계획 승인을 받았다고 4일 밝혔다.
공사계획 승인이 이뤄짐에 따라 한양은 2024년까지 1조3000억 원을 투입해 20만㎘급 LNG저장탱크 4기와 기화송출설비, 최대 12만7000톤 규모 선박이 접안할 수 있는 부두시설 조성 등 1단계 사업을 완료하고 발전·산업용 수요처에 LNG를 공급하는 한편 LNG벙커링·트레이딩·수소산업·냉열이용창고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이 터미널은 한양 자가소비용이 아닌 국내 초초의 순수 상업용 LNG터미널이며, LNG저장과 LNG공급뿐만 아니라 트레이딩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발전회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요처들과 거래하는 민간LNG터미널로 운영될 예정이다.
한양 측은 이 터미널이 활성화될 경우 동북아 LNG거래 촉진은 물론 원료비 절감이 가능해져 직수입시장이나 동북아 LNG거래소 설립을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 안정적인 LNG 확보를 통한 국가에너지안보에 기여함은 물론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연관 사업 파급효과 등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한양 관계자는 “이 터미널 공사계획 승인은 이 사업 필요성에 대한 시장의 수요와 정부의 충분한 공감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평가한 뒤 “이 터미널이 가스산업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국가산업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한양은 이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양은 태양광발전과 바이오매스발전 등 신재생에너지사업과 LNG사업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등 주력사업구조를 단순 시공에서 주택개발, 에너지사업으로 재편해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