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기술공사 지하매설물안전관리硏 문 열어
가스기술공사 지하매설물안전관리硏 문 열어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01.29 19: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후화된 8대 지하매설물 대상 체계적인 안전관리기법 마련 방점
29일 가스기술공사 본사(대전 유성구 소재)에서 열린 지하매설물안전관리연구소 현판제막식에 참석한 참석자들이 현판제막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9일 가스기술공사 본사(대전 유성구 소재)에서 열린 지하매설물안전관리연구소 현판제막식에 참석한 참석자들이 현판제막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에너지타임즈】 한국가스기술공사(사장 고영태)가 노후화된 8대 지하매설물에 대한 체계적인 안전관리기법을 마련하기 위해 본사(대전 유성구 소재) 내 지하매설물안전관리연구소를 설치한데 이어 29일 현지에서 현판제막식을 가졌다.

이날 문을 연 이 연구소는 전국 4900km에 달하는 천연가스배관 안전관리에 앞장서고 있는 가스기술공사 현장전문가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노후화 된 상수도·하수도·전력선·난방관·가스관·송유관·통신·공동구 등 8대 지하매설물에 대한 체계적인 안전관리기법을 마련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에 앞서 가스기술공사는 이 연구소 설립을 위해 지난해 지하매설물안전관리포럼을 열어 지하매설물 현황분석과 문제점을 파악한 바 있다.

고영태 가스기술공사 사장은 “온수배관파열사고와 대만 가스폭발사고 등 지하매설물 노후화로 각종 화재와 재난사고가 발생하고 있다”고 언급한 뒤 “지하매설물안전관리연구소는 잠재된 불안을 선제적으로 관리해 재난을 미래 대비하는 싱크탱크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신상봉 지하매설물안전관리연구소 소장은 “우리나라 지하매설물안전관리는 배관유체별 주관부처와 적용법규 등이 상이해 각 배관을 별도로 관리하는데 비용과 인력의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지하매설물안전관리연구소는 8대 지하매설물 관련 유관기관 등 산·학·연·관 소통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성공적인 융합의 롤모델을 제시할 것”이란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