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 떠나 하수처리장 가라고(?)
고향 떠나 하수처리장 가라고(?)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08.04.26 10: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전 시 허가·비용문제 등 발전소 건설 불투명
서울화력 대체부지, 1km이내 주민하지 않는 땅

서울복합화력 1·2호기 건설을 놓고 발전사업자인 중부발전과 마포구 주민들의 이견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에서 제시한 서울화력의 대체부지가 하수처리사업소 인근지역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부발전은 오는 2012년 완료되는 서울화력 4·5호기를 대체할 방안으로 ‘계속운전이냐’‘서울복합화력 건설이냐’를 놓고 고심하던 끝에 지하 32m 지점에 100만kW급 대형 복합화력발전소를 건설하고 지상에 서울시민들이 쉴 수 있는 공원을 조성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마포지역주민들이 완전 이전을 주장하며 대체부지를 제시한 것.

이 지역 현장조사에 참가한 중부발전 고위관계자는 “서울시에서 서울화력의 대체부지로 제시한 이 지역은 방화대교 북단에 위치한 하수처리사업소 인근지역(경기도 고양시 소재)”이라며 “멀쩡한 부지를 두고 발전소 건설도 불투명한 곳으로 왜 이전해야하는지 이해를 할 수 없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이 지역은 정화조에서 나온 오물을 화학적인 침전과 여과, 세균 작용 등으로 하수를 처리하는 곳으로 악취로 인해 반경 1km이내에 주민이 거주하지 않고 있다. 물론 상업시설 등도 갖춰져 있는 낙후된 지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부발전 관계자는 “이 지역의 단순한 환경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발전소 건설의 시작인 허가문제도 심각하다”며 “고양시 지역주민들도 반대에 나설 것이 자명하고 그렇게되면 최악의 경우 서울화력이 없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중부발전 측은 서울복합화력이 이전돼 건설되면 6000억원 가량의 추가비용이 발생하고 송전선로 건설에 10년 가까운 시간이 걸리는 등 여러 부작용이 발생할 소지가 있어 현재 가동되는 서울화력 4·5호기의 수명연장은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봤다.

서울화력 관계자는 “서울화력은 수도권으로 향하는 345kV와 765kV 송전선로 고장발생 시 광역정전으로 번지는 것을 예방하고 전압보상 등 전력계통 안정화 면에서 기여도가 큰 발전소 중 하나”라며 “한강 이북 수도권지역에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해 서울복합화력 등 발전설비 확충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이 논란이 거듭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4일 문체부에서 T/F팀 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에는 지식경제부·문화체육관광부·한전·중부발전·지역난방공사·서울시·마포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서울복합화력 프로젝트의 안정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미 안정성에 대한 연구용역이 발주된 상태로 오는 6월 2일 완료된다. 이 용역이 발표되면 T/F팀은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마포지역 주민들과 이미 가동되고 있는 지하발전소를 견학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