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교통사고(下)(Vol.12)
중국의 교통사고(下)(Vol.12)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09.07.02 17: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는 에너지 업계에서 가장 큰 관심을 갖고 있는 중국의 비즈니스 문화를 소개하고, 상황별로 알아두면 유익한 문장(언어 표현 기법)에 대해 연재한다. 매주 차근차근 따라하면 어느덧 비즈니스 중국어를 구사 할 수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필자(신병철)는 한국자금중개 에코시장부에 근무 중이며 지난 수년간 중국과 탄소배출권과 관련한 비지니스를 직접 수행해온 인물이다.

교통경찰은 애가 타게 어디론가 자꾸 전화를 하고 사고현장 주변에는 점점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기 시작하였다. 그 와중에 찬 길바닥에 누워버린 아저씨는 점점 의식을 잃어가고 있었고 나중에는 경찰의 질문에 제대로 답도 하지 못하였다. 아저씨의 눈에 눈물이 고이는 것을 필자는 발견할 수 있었다. 30분 이상이 지났지만 구급차는 오지 않았다.

아저씨의 눈물은 어떤 의미일까? 자기가 평생을 살았던 조국에 대한 서운함 이었을까? 아니면 자신의 기구한 운명과 지나간 삶에 대한 회한이었을까? 여하튼 아저씨의 젖은 눈이 힘없이 감겨질 무렵 이윽고 구급차가 달려왔다. 들것에 실려 가는 아저씨의 몸은 이미 축 늘어져 있었다. 어디선가 구경꾼들의 탄식소리가 들려왔다. “얼마나 불쌍한 우리들 서민인가!”

중국에서는 가난한 사람이 병원에서 환영을 받지 못한다. 치료비도 제대로 내지 못하기 때문에 짐만 될 뿐이다. 다만, 무연고자의 시신은 장기적출 등 여러모로 쓸모가 있기 때문에 환영 받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중국에서 운전을 한다든지 차도를 건넌다든지 할 때에는 무척 조심해야 한다. 경찰을 조심하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스스로의 안전에 주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他(tā)会(huì)开(kāi)车(chē) :그는 운전을 할 수 있다.

他(tā)는 영어의 'he'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会(huì)는 영어의 'can'의 뜻을 가지고 있다.

开(kāi)는 ‘열다’ (자동차 등을) ‘운전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车(chē) 는 ‘바퀴가 달린 기구 또는 수레’, ‘자전거’, ‘차’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开(kāi)车(chē) 는 ‘운전하다’라는 의미이다.

他(tā)会(huì)开(kāi)车(chē)는 따라서 “그는 운전을 할 수 있다”라는 뜻이 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