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이 싫어하는 숫자 ‘4’
중국인이 싫어하는 숫자 ‘4’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09.05.26 09: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는 에너지 업계에서 가장 큰 관심을 갖고 있는 중국의 비즈니스 문화를 소개하고, 상황별로 알아두면 유익한 문장(언어 표현 기법)에 대해 연재한다. 매주 차근차근 따라하면 어느덧 비즈니스 중국어를 구사 할 수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필자(신병철)는 한국자금중개 에코시장부에 근무 중이며 지난 수년간 중국과 탄소배출권과 관련한 비지니스를 직접 수행해온 인물이다.

서양에서는 7을 행운의 숫자로 여겼었고 한국에서는 3이라는 숫자를 좋아했던 것 같다.

삼세판, 삼신할머니, 초가삼간, 삼삼오오 등 삼자가 들어간 말들이 참 많이 있다. 그러고 보니 한국인의 이름 대부분이 세자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삼자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잘 아시다시피 중국어의 3은 三(sān)(산)이다. 이는 해산한다, 흩어진다라는 의미를 지닌 散(sàn)(산)과 발음이 같기 때문이 싫어하는 것이다.

또한 서양에서의 선호도가 높은 7도 중국어로 하면 七(qī)(치)인데 이는 화, 분노 등의 뜻이 있는 气(qì)(치)와 발음이 같기 때문에 꺼려하는 숫자이다.

중국인들이 가장 싫어하는 숫자는 잘 알려진 대로 4이다. 아마 한자문화권의 사람이 4자에 대하여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기는 쉽지 않은 일일 것이다.

필자도 중국에서 오래 생활을 한지라 그쪽 문화의 영향이 남아 있어 아직까지도 핸드폰으로 시간 등을 볼 때 4자가 있으면 별로 기분이 좋지 않다.

하지만 인간을 위해 만들어진 숫자에 내 자신이 얽매이는 것이 싫어서 무시를 하려고 하는 편이다.

여하튼 중국어로 4는 四(sì)(쓰)이다. 이는 죽음을 뜻하는 死(sǐ)(스)와 발음이 비슷해서 중국인들이 싫어하는 것이다.

중국에서 택시를 타고 갈 때 디지털시계에 4:44분이 표시되면 기사들은 시계를 잘 안 보려고 한다. 진정 재수 없는 숫자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재수와 4는 긴밀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중국에서 사업을 할 때 가능한 한 4자와 관련된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오늘은 중국어 숫자를 배워보자.

0은 零(líng)(링), 1은 一(yī)(이), 2는 二(èr)(얼), 삼은 三(sān)(산), 사는 四(sì)(쓰), 오는 五(wǔ)(우), 육은 六(liù)(리우 또는 리오우), 칠은 七(qī)(치), 팔은 八(bā)(빠), 구는 九(jiǔ)(지우 또는 지오우), 10은 十(shí)(스) 이다.

위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전화번호 016-712-9926을 읽어보도록 하자.

零(líng)一(yī)六(liù)-七(qī)一(yī)二(èr)九(jiǔ)九(jiǔ)二(èr)六(liù)(링이리우치이알지우지우알리우)가 되는 것이다.

一(yī)(이)의 발음이 七(qī)(치)의 발음과 혼동되는 경우가 있어서 ‘야오’라고 발음하는 경우가 많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