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자원외교에 내·외국인 없다
<사설> 자원외교에 내·외국인 없다
  • 에너지타임즈
  • adekam@hanmail.net
  • 승인 2008.04.21 10: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자원외교를 확대하기 위해 자원확보 거점지역의 자원확보문제를 담당할 인력과 조직의 확충작업에 나서고 있는 것에 적극 지지를 보낸다. 오히려 늦은 감이 있다는 느낌이지만 이제라도 세계 자원확보 전쟁에 팔을 걷어 부친 것은 다행이다.

특히 ‘현지인 특별자문관’제도를 도입키로 한 것은 이 정부의 에너지·자원확보에 대한 중요한 인식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 같아 환영하고 싶다.

정부가 도입한 현지 특별자문관 제도는 당연히 있어야 할 제도이다.

에너지자원 확보에 내외국인의 구별은 필요없다. 효율적이고 실용적으로 일을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이면 되는 것이다. 굳이 우리나라 사람만이 이런 일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은 어설픈 민족주의이다.

이미 전 세계는 자원확보에 국가가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각 국 정상들은 에너지·자원확보를 위해 비행기를 타고 수십만 킬로씩 날아다니고, 다른 부대조건 제공 등을 제시하며 비위를 맞추고 있다. 여기에 에너지·자원을 위해 전쟁도 불사하는 국가나 지역들도 생겨나고 있다. 비단 국가 뿐 아니라 기업들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하지만 특수한 그 나라의 정서와 제도, 문화 등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에너지자원 확보가 쉽지만은 않다. 특히 에너지·자원 부국 가운데는 아직 선진 문명이 들어가지 못한 곳도 많기 때문에 현지에 대한 이해가 더욱 필요하다.

기업들은 현지사정의 이해부족으로 인한 사업 진출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고, 실제로 몇몇 회사들은 거의 손안에 들어온 자원을 놓치는 일을 당하고 있기도 하다.

이런 가운데 현지인의 활용은 당연하다 못해 필수적이다. 이미 다른 국가들도 현지민을 채용하는 열린 제도를 선택한지 오래이다.

정부 뿐 아니라 에너지 공기업들도 해외 조직과 인력 확충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하니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주문하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