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기제 에너지 전용프로그램…경기도서 첫 선
자유학기제 에너지 전용프로그램…경기도서 첫 선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5.09.15 06: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공단 경기본부, 6861명 대상 ‘에너지 프로젝트 1331’ 운영

【에너지타임즈】전국 최초로 경기도에서 자유학기제 에너지 전용프로그램으로 개발된 에너지 프로젝트 1331이 시범적으로 운영된다. 에너지공단 경기지역본부와 경기도, 경기도교육청이 만들어낸 트라이앵글 협업체계가 조기 도입이란 큰 결실을 맺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국에너지공단 경기지역본부(본부장 김선직)는 내년에 전면 도입되는 자유학기제 도입에 앞서 올해 2학기부터 시범적으로 도입하는 경기도 소재 중학교 552곳 중 51곳을 선정한데 이어 이들 학교 6861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자유학기제 에너지 관련 전용프로그램인 ‘에너지 프로젝트 1331’을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에너지공단 경기지역본부 측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은 자유학기제 대상인 중학생에게 맞춰 중학교 1학년인 13세 때 배웠던 내용이 31세까지 계속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한 학기 기준이 모두 17주차 교육과정으로 진행된다.

이 프로그램은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꼭 필요한 에너지 알아보기와 에너지의 효율적인 사용으로 에너지 등 관련 문제해결방법 생각하기 등 균형 잡힌 시각에서 에너지를 살펴보는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첨단 에너지기술이 활용될 미래의 삶을 예측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이들 교육생들은 의·식·주·행 등 4개 영역의 과학·환경·사회·경제 등의 관점에서 탐구의 시간을 갖게 되며, 에너지 관련 쟁점들을 학습하게 된다. 또 에너지문제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게 된다.

특히 에너지공단 경기지역본부 측은 이 프로그램 운영에 앞서 예산문제 등에 부딪혔으나 경기도에서 교재비용을 부담해주고 경기도교육청의 행정적인 지원이 뒷받침되면서 시범기간 내 서둘러 자유학기제 에너지부문 전용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박춘근 에너지공단 경기지역본부 팀장은 “올해 초까지만 해도 (에너지 프로젝트 1331) 프로그램이 예산문제와 인력문제 등으로 힘들 것으로 점쳐졌으나 우리(에너지공단 경기지역본부)의 제안으로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에서 도움을 주면서 좋은 선례를 만들어냈다”고 평가한 뒤 “올해 시범운영을 통해 자체적으로 개발한 우리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인정받는다면 내년에는 더 많은 학교에서 요청이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어 그는 “에너지공단과 지방자치단체, 교육청이 힘을 모아 자유학기제 전용프로그램을 운영했다는 것은 에너지부문 뿐만 아니라 전체 산업에서도 본보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에너지공단 경기지역본부는 청소년에게 에너지절약교육과 함께 에너지부문에서의 유망한 직업을 소개하는 에너지진로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에너지부문 인정도서인 ‘에너지 프로젝트’를 경기도 내 31개 시·군 교육지원청과 함께 일선학교에 보급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에너지공단 경기지역본부는 경기도·경기도교육청 등과의 트라이앵글 협업체계를 바탕으로 초등학생 에너지절약습관 조기정착을 위한 여름방학 과제물 절전노트를 제작·배포하고 있다.

☞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운영을 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형태로 개선하고 진로탐색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