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계 "표현의 자유 훼손 시도 중단하라"
영화계 "표현의 자유 훼손 시도 중단하라"
  • 온라인뉴스 팀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5.02.13 18: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인들이 최근 부산시의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 사퇴 종용, 영화진흥위원회의 영화제 출품작 사전 심의 움직임, 예술영화와 예술영화관 지원 축소 시도 등 일련의 사태에 집단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영화제작가협회·한국영화감독조합·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등 70여 개 단체와 영화제로 구성된 '표현의 자유 사수를 위한 범영화인 대책위원회'는 13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표현의 자유를 훼손하려는 모든 시도를 중단하라"고 말했다.

이은 공동위원장은 "2000년대 초 스크린 쿼터로 모인 이후 10년 만에 영화인들이 이렇게 모인 것 같다. 표현의 자유는 예술의 생명이다. 여기서 단 한발도 물러설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안병호 공동위원장도 "작금의 사태는 영화를 문화적 가치가 아닌 다른 가치로 보겠다는 의도가 들어가 있다"며 "다양한 영화가 공존할 수 있도록 모든 영화인이 한목소리를 내겠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부산시의 이용관 집행위원장 사퇴 종용이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 상영을 막지 않은 것과 관련이 있다고 판단했다.

또 영진위가 현재 추진 중인 영화상영등급면제추천 제도 수정 등의 움직임 또한 정부가 입맛에 맞는 영화만 상영하기 위해 영진위를 통해 꼼수를 부리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자리에 참석한 조영각 서울독립영화제 집행위원장은 "일련의 사태는 맥락이 맞닿아 있다. 정부에 반하는 영화를 못 틀게 하겠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영화상영등급면제추천 제도는 말 그대로 영화제에 다양한 영화를 상영하기 위해 영진위가 영상물등급위원회에게 등급 분류 면제를 추천하는 제도다.

영진위는 1월 독립영화전용관 인디스페이스에서 열릴 예정이던 기획전 '2015 으랏차차 독립영화' 상영 예정작 '자가당착' '그림자들의 섬' '밀양 아리랑' 면제 추천을 취소했다. 세 작품은 기획전에 참여하지 못했다.

'자가당착'은 현 정부에 대한 비판적 메시지를 담은 영화다.

대책위에 따르면, 영진위는 현재 예술영화전용관운영지원사업과 다양성영화개봉지원사업을 통폐합하는 '한국예술영화좌석점유율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은 영진위가 26편의 영화를 지원대상으로 정해 이를 상영하지 않으면 지원하지 않겠다는 내용이 골자다.

대책위는 "이 사업이 시행될 경우 예술영화전용관은 정부 입맛에 맞는 영화만 상영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일련의 사태에 대한 항의를 전달하기 위해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의 면담을 공개적으로 요청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은 한국영화제작가협회 회장, 안병호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을 비롯해 정윤철 한국영화감독조합 부대표, 임창재 한국독립영화협회 이사장, 최은화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대표 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