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기업 76% 퇴직자 재취업 DB 구축·관리 않아
에너지공기업 76% 퇴직자 재취업 DB 구축·관리 않아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9.10 12: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남 의원, 엄격한 기준 마련하는 등 통합관리 시급 주장
우리나라 에너지공기업 퇴직자 재취업 데이터베이스(Data Base) 구축·관리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김재남 의원(정의당)이 산업통상자원부와 산하 에너지공기업 21곳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21곳 중 76%인 16곳의 산하기관이 퇴직자 재취업 데이터베이스를 구축·관리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산업부가 지난해 9월 발표한 ‘에너지안전관리종합대책’에 따르면 산업부는 공기업과 협력업체 거래투명성 확보의 일환으로 퇴직자 재취업현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퇴직자 취업업체 감찰 강화, 납품비리 발생 시 계약참여 제한 등의 대책을 내놓은 바 있다.

이와 관련 김재남 의원은 산업부가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퇴직자 재취업현황 데이터베이스는 존재하지 않았으며, 개별적으로 관리한다는 산하기관 역시 제대로 관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규정이 있으나 데이터베이스가 없는 곳과 규정 없이 데이터베이스만 존재하는 것도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퇴직자 재취업 현황·관리 부실은 공공기관 산피아 양산과 사회 적폐를 깊게 만들 것”이라고 지적한 뒤 “이들은 공공기관이란 업무의 특수성으로 재취업현황 관리가 없다면 산하기관과 유관기관별 유착과 채용비리가 일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산업부가 먼저 에너지공기업의 통일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내부규정 수립을 위한 세부적인 지침을 마련해야 하며 관련 규정이 잘 지켜지고 데이터베이스구축이 철저하게 이뤄지도록 엄격한 기준을 마련하는 등 통합관리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