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책임질 17개 에너지기술 최종 선정돼
10년 책임질 17개 에너지기술 최종 선정돼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4.29 09: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2014 에너지기술혁신 로드맵 수립 본격 착수
앞으로 10년의 에너지기술개발방향을 담은 17개 프로그램이 정해졌다. 이를 바탕으로 에너지기술혁신 로드맵 수립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제3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 조기수립의 일환으로 앞으로 10년 에너지기술개발방향을 담은 17대 프로그램을 선정한데 이어 ‘2014 에너지기술혁신 로드맵’ 수립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고 29일 밝혔다.

이에 앞서 산업부는 에너지 연구개발(R&D)분야 정부·연구소·학계·기업 전문가 150여명이 참여한 에너지공급-수요관리-융합혁신 분야 17개 분과로 구성된 로드맵 수립체계를 구축했다.

이번에 선정된 17대 프로그램은 에너지공급·수요 불균형, 기후변화대응, 분산전원 등 에너지기술 패러다임 변화에 선제적 대응이란 비전을 달성키 위해 열린 제3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 분과회의 등에서 최종 선정됐다.

이중 청정·안전한 국민친화형 6대 에너지공급기술 프로그램은 ▲극하지 / 전략광물개발 ▲고효율 청정화력발전 ▲국민안심 원전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 ▲차세대 청정연료 ▲차세대 송·배전.

고효율사회구현을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인 6대 에너지수요관리기술 프로그램은 ▲스마트 홈·빌딩 ▲스마트 팩토리 ▲분산전원 네트워크 ▲에너지네가와트시스템 ▲수요대응형 ESS ▲CCUS.

신규시장 창출을 위한 융·복합 중심인 5대 에너지혁신기술 프로그램은 ▲미래형 에너지발전 ▲무선 전력송수신 ▲고효율 화학적 에너지변환·저장 ▲에너지 분야 최신제조공정기술 ▲에너지 IoT + Big Data 플랫폼.

산업부 관계자는 “2014 에너지기술혁신 로드맵은 지금까지 산업부에서 추진하던 기술·품목별 로드맵 체계를 실제 활용이 가능한 에너지시스템 구현을 최종 목표로 필요한 개발전략을 구체화하는 문제해결방식의 연구개발에 주안점을 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종산업 간 융합과 대·중소기업 생태계 조성, 국제 공동연구연계 등 다양한 방식을 이용한 기술습득과 혁신적인 중장기 전략을 마련해 정부-민간 투자연계와 새로운 시장 모델 실현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에너지기술 혁신 로드맵은 오는 8월까지 분과위원회 운영과 8월 말 공청회, 11월 로드맵을 발표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며, 앞으로 에너지기술 R&D기획 기준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