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조정·매각·절감’ 부채비율 정상화 시동
한전 ‘조정·매각·절감’ 부채비율 정상화 시동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3.02 18: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까지 14조7000억원 감축 고강도 계획 수립·시행
제로베이스 국내외 사업 조정…ICT 등 필수투자는 지속
본사·지분·부동산 등 매각…자구노력 등 원가절감 강화

지난 2008년 이후 전력구입비용 급상승 등으로 비정상적인 부채비율로 국민의 눈총을 받았던 한전이 사업구조조정·자산매각·원가절감 등으로 오는 2017년 부채비율을 현재 145%에서 2%를 낮추기로 했다. 특히 올해 말 부채비율 변곡점을 조기에 달성키로 했다.

한국전력공사(사장 조환익)는 그 동안 자구노력의 일환으로 선제·자발적으로 비상경영을 추진한 결과 지난해 기준 6년 만에 지긋지긋한 경영난에서 벗어나는 흑자전환 터닝 포인트를 성공적으로 달성한데 이어 오는 2017년까지 14조7000억 원을 줄이는 고강도 자구계획을 수립하고 오는 2017년까지 14조7000억 원을 줄일 방침이라고 2일 밝혔다.

이 자구계획이 당초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한전은 부채증가율 33%를 감축해 정부목표대비 1.1배 초과달성하게 되고 부채비율도 사장 임기 중 최단기간에 변곡점 달성 후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된다.

특히 한전의 당기순이익은 2012년 3조2266억 원 적자에서 2013년 2382억 원 흑자로 전환되고 2017년이면 2조2021억 원으로 대폭 개선된다. 또 이자보상배율도 2017년 1.8배로 크게 개선되면서 한전의 재무구조가 양호한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한전은 사업구조조정·자산매각·원가절감 등으로 오는 2017년까지 14조7000억 원을 줄이기로 했다.

한전의 국내 사업은 재조정되고 해외 사업은 최대한 억제하면서 투자비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추진된다. 이를 통해 총 3조 원을 줄일 방침이다.

국내 사업은 전력공급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전반적인 제로베이스에서 재검토된다. 한전의 사업시기·방식·규모·변경 등의 방법으로 투자비용이 절감되나 스마트그리드사업·에너지저장장치사업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한 미래 신기술 필수투자는 지속된다.

해외 사업은 수익성 중심의 내실화와 전략적 투자로 사업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편된다. 특히 신규 투자는 최대한 억제되고 민간자본을 활용한 투자비는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한전은 5조3000억 원에 달하는 자산을 매각키로 했다. 보유광산은 국내투자자에게 우선 매각된다.

현재 보유중인 한국전력기술(주)과 한전KPS(주) 주식은 경영권을 유지할 수 있는 51% 초과분은 매각된다. 전력 관련 연관성이 낮은 한전산업개발(주)과 LG유플러스의 보유지분은 전량 매각된다.

한전은 고강도 합리화로 일부 자원사업을 국내투자자 중심으로 매각을 추진한다. 특히 해외사업 매각과 관련한 국부유출과 헐값매각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국내 투자자 매각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매각전문회사를 통해 적정가격을 확보할 방침이다.

본사부지는 적법·경제성과 적기매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돼 추진되며, 보유 부동산은 매각가능성이 높은 도심부동산을 중심으로 매각이 이뤄진다.

이밖에도 한전은 원가절감으로 4조2000억 원을 줄여나갈 방침이다.

그 동안 한전은 강도 높은 자구노력으로 매년 5000억 원 이상을 절감한데 이어 앞으로 국민의 눈높이 수준에 부합하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임금인상분과 경영성과급 반납 등 특단의 경제절감 대책을 마련해 경상경비 10%이상을 절감하고 사업성비 또한 신기술 신공법 적용 확대로 전력공급안정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줄여나갈 계획이다.

한전 관계자는 “한전은 부채감축 비상대책위원회의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최상의 실행력을 확보하고 실질적이고 획기적인 부채감축계획을 이행해 최우수 공기업의 면모를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