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에너지기본계획 확정…입장 고수한 ‘정부’
2차 에너지기본계획 확정…입장 고수한 ‘정부’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1.15 20: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수급기본계획 등 하위 10개 기본계획 수립 급물살
오는 2035년까지 에너지정책을 담은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이 확정됐다. 시민단체와 신규원전지역 주민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했다.

정부는 지난해 10월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 관련 민관 워킹그룹 권고(안) 발표 후 다양한 채널의 의견수렴을 위한 공청회·토론회·국회보고 등을 거친데 이어 지난 14일 국무회의를 열어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을 심의·확정했다.

이날 확정된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에 따르면 에너지소비는 연평균 0.9%씩 증가될 것으로 관측됐으며, 제1차 에너지기본계획보다 증가세가 둔화되는 반면 전력수요는 연평균 2.5%씩 늘어나 에너지원 중 가장 큰 폭으로 증가될 것으로 전망됐다.

에너지믹스는 안정적인 에너지수급뿐만 아니라 글로벌 이슈인 기후변화대응을 감안해 구성됐으며, 전원별로 석유와 석탄의 의존도를 낮추고 청정연료인 도시가스·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이 늘어나도록 수립됐다.

원전비중은 민간 워킹그룹의 권고안인 22∼29%를 존중하되 에너지 안보와 온실가스 감축, 산업 경쟁력 등을 고려, 제1차 에너지기본계획보다 축소된 29%로 결정됐다. 특히 원전 건설기수는 전력수요와 설계수명 만료된 원전의 계속운전 여부, 원전 건설·운영여건에 따라 결정될 예정이며,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제시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에너지 분야 10개 하위계획을 통해 변화된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의 패러다임에 부합하도록 세부 실천방안을 수립·추진하게 된다.

공급부문 하위계획은 ▲신재생에너지기본계획(1/4분기) ▲석유비축계획(1/4분기) ▲해외자원개발기본계획(1/4분기) ▲집단에너지공급기본계획(2/4분기) ▲전력수급기본계획(4/4분기) ▲장기천연가스수급계획(4/4분기) ▲석탄산업장기계획(2015년) 등이다.

수요부문 하위계획은 ▲에너지이용합리화계획(1/4분기) ▲에너지기술개발계획(3/4분기) ▲지역에너지계획(4/4분기) 등이다.

윤상직 산업부 장관은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 확정을 계기로 공급일변도의 수요 추종형에서 벗어나 수요관리형으로 에너지정책의 물꼬를 틀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