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사고 모의실험, 왜 우리나라만…
-김진철 기자-
원전사고 모의실험, 왜 우리나라만…
-김진철 기자-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2.05.25 12: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환경운동연합·반핵부산대책위원회·핵없는세상광주전남행동 등 시민단체와 조경태·김제남 국회의원 당선자가 고리·영광원전을 대상으로 원전사고 모의실험을 한 결과 최악의 조건에서 동시에 원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최대 140만 명이 암으로 사망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에 원자력안전위원회는 국내 원전의 경우 체르노빌원전이나 후쿠시마원전과 기본적인 구조와 설계가 달라 그대로 적용하는데 무리가 있다면서 반박자료를 냈다. 국민이나 지역주민들에게 불필요한 불안감이 조성될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문제의 본질을 떠나 모의실험에 대한 조건을 문제로 삼고 있다. 시민단체는 최악의 조건을 반영했고, 정부는 일어날 수 없는 과도한 조건이라면서 맞서고 있다. 과연 이게 문제일까. 이들에게 물음표를 던지게 된다.

먼저 모의실험 대상을 살펴보면 시민단체는 국내 원전으로 국한시켰다. 원전사고로 국민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원전이 국내 원전뿐일까. 아니다. 동쪽으로 일본과 서쪽으로 중국이 존재한다. 중국의 경우 원전확대정책을 펴고 있으며, 일본은 당장 원전가동을 멈췄지만 앞으로의 상황을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

시민단체의 주장처럼 풍향이나 풍속으로 원전피해지역이 확산될 것을 우려했다면 당연히 이들 국가의 원전사고도 고려했어야 옳지 않았나 생각된다. 특히 중국의 경우 봄철 황사를 타고 확산되는 최악의 시나리오도 고려했어야 옳다. 방사능물질이 대기 중으로 노출될 경우 이를 막을 방법이 지금까지는 전무하기 때문이다.

국내 원전사고에 대한 갑론을박(甲論乙駁)보다 인접국가의 원전까지 면밀히 살펴보고, 필요하다면 시민단체는 이들 인접국가 정부에 강력히 항의하거나 정부 차원에서 대응하는 모습이 필요할 것 같다.

원전사고, 우리 원전은 필요에 따라 보강하거나 점검하는 등 대책마련이 가능하지만 인접국가 원전의 경우 이 같은 조치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에 대한 모의실험을 통해 원전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우리나라에 무조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드는데 머리를 맞대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