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부터 전차종 CO2 배출정보 표시
8월부터 전차종 CO2 배출정보 표시
  • 김만기 기자
  • kimmk@energytimes.kr
  • 승인 2008.07.29 21: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경부, 저탄소사회 정착 기대… 향후 가전제품 등 품목 확대

다음달 1일부터 출고되는 모든 자동차에 이산화탄소(CO2) 배출정보 표시가 의무화 된다.

지식경제부는 8월1일부터 자동차의 이산화탄소 배출정보를 제공해 소비자가 저탄소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에너지소비효율등급’과 함께 ‘탄소배출정보표시(탄소라벨링)제도’를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이에 따라 8월이후부터 생산된 자동차는 에너지소비효율등급 표시에 연비와 함께 1㎞를 운행할 때 배출하는 CO₂양을 g단위로 표시해야 한다. 자동차뿐만 아니라 앞으로 가전제품에도 이산화탄소 배출 정보가 표시될 것으로 보인다.

지경부는 냉장고와 에어컨, 세탁기 등 에너지사용기자재에도 효율표시와 CO2배출량을 함께 표시토록 할 예정이며, 이후 업계의 기대수준과 국제 표준화 동향 등을 살펴가며 표시제도를 보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기존의 에너지효율등급표시제도에 CO2배출정보를 함께 표시하는 탄소배출정보표시제도의 시행으로 소비자가 쉽고 편리하게 경제적이고 탄소배출이 적은 제품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며 “별도로 탄소라벨을 부착해야 하는 업계의 부담을 덜 수 있고 각종 다양한 마크, 라벨의 사용으로 인한 소비자의 혼란 방지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와 기아차는 지난 14일부터 생산되는 모든 차량에 CO2배출정보를 표시하고 있고 르노삼성은 지난 1일부터 QM5 모델에 적용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