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rry Christmas!(Vol.76)
Merry Christmas!(Vol.76)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0.12.25 15: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는 에너지 업계에서 가장 큰 관심을 갖고 있는 중국의 비즈니스 문화를 소개하고, 상황별로 알아두면 유익한 문장(언어 표현 기법)에 대해 연재한다. 매주 차근차근 따라하면 어느덧 비즈니스 중국어를 구사 할 수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필자(신병철)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에 근무 중이며 지난 수년간 중국과 탄소배출권과 관련한 비지니스를 직접 수행해온 인물이다.

산동성에서 등산을 하다 보면 가끔 무덤이 눈에 띤다. 중국에서는 아주 특이한 일이다. 왜냐하면 중국인들의 정신세계는 유물론으로 가득 차 있어 사후의 육체는 그다지 큰 의미가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래서 호흡이 끊긴 육체는 대부분 화장시켜 버린다.

현재 생생하게 살아 움직이고 있는 우리의 육신이 사후에 무덤 하나 남기지 못한 채 한 줌의 재로 화해버려야 한다는 사실은 애처롭기까지 하다. 하지만 중국인들은 대수롭지 않게, 당연하다는 듯이 이를 받아들인다. 그도 그럴 것이 중국에서 그 많은 사람들의 무덤을 모두 써야 한다면 아무리 영토가 넓은 중국이라 할지라도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야기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에서도 화장이나 수목장 등을 고려해 보는 것도 국토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서 바람직할 수도 있겠지만 당장 필자부터도 죽음 이후에 화장되어야 된다고 생각하면 조금은 서글픈 생각이 드는 것은 어쩔 수가 없다.

중국 젊은이들에게 한국의 귀신 얘기를 해주면 너무 재미있게 듣는다. 그리고 너무 무서워한다. 귀신을 믿느냐고 하면 “그런 건 절대 없다”고 한다. 너무나 큰 모순이다. 영혼이 없다라는 것은 어릴 적부터 철저한 교육을 통해서 형성된 정신적인 믿음이지만 그들의 마음은 이미 귀신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그러기 때문에 중국에서 기독교 등의 종교는 중국의 유물론과 상반되기 때문에 그다지 환영을 받지 못하는 것이다. 특히 공산당입장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개혁개방 이후 서양과의 접촉이 많아지면서 중국에도 서구적 가치관과 문화가 많이 유입이 되었고 이에 따라 크리스마스가 되면 중국의 거리에도 붉은 산타의 장식들이 물결을 이루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상업적인 것이지 종교적인 것은 아니다.

백화점마다, 상점마다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물씬 풍기고 연인과 가족들은 삼삼오오 이 분위기를 만끽하지만 이는 시장경제적인 측면에서의 마케팅일 뿐이요 중국 정부에서도 이를 용인하는 것은 중국경제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