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가 행진에 어촌 깊은 시름 속으로
고유가 행진에 어촌 깊은 시름 속으로
  • 정치중 기자
  • jcj@energytimes.kr
  • 승인 2008.06.18 15: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룡포의 경우 135척 선박 중 4척만 조업에 나서
경유를 제외한 다른 유종 선박은 지원금 조차 없어

고유가 쓰나미가 어촌을 통째로 집어삼키고 있다.

제주도 서귀포수협 소속 갈치 근해연승 어선들은 지난해 1항차(약 30일)출어에 1500만원 가량의 연료비를 사용했는데 올해는 두 배 이상 늘어나 3000만원이 넘게 들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 구룡포수협의 6월 조업어선 현황조사결과, 등록 어선 727척 가운데 무려 68% 가량인 493척이 출어를 포기한 상태로 지역 주력 업종인 근해 채낚기와 통발 어선 상황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135척에 이르는 선박 중 현재 4척만이 조업에 나선 상태다.

대형선박의 경우도 1항차에 6000~7000만원의 기름이 들어가 어황이 확인되지 않으면 쉽게 조업을 나갈 수 없는 것이 현재 상황이다.

울릉도의 경우 섬 주민 가운데 60%가 어업에 종사하는데 주민들이 살인적인 기름값 폭등에 고기잡이에 나설 엄도 조차 내지 못하고 있어, 어민들의 기본생활권마저 흔들리고 있는 실정이다.

수협중앙회는 전국 어업용 유류 사용량의 64%가량을 차지하는 고유황경유 가격이 6월 들어 전월 대비 2만5800원 올라, 지난해 2분기 드럼 당 10만900원이었던 가격이 현재 19만8160원에 공급돼 어민들에게 심각한 타격을 주고 있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수협중앙회는 현재 유가는 치솟는데 반해 수산물 가격은 몇 해째 제자리를 맴돌면서 배를 움직이면 오히려 손해만 나고 있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수협중앙회에 따르면 현재 어민사회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유류값 때문에 대규모 출어 포기 사태가 현실화 돼 가고 있는 상황이다.

수협중앙회 면세유 공급 담당자는 어민들로부터 “정말 그 가격에 판매되는 것이 맞느냐, 사기 치는 것 아니냐는 항의성 전화가 매일같이 온다”며 “현재 어민들은 이미 공황 상태에 빠졌다”며 한탄했다.

정부는 국가적으로 고유가로 인한 충격이 심각해짐에 따라 지난 8일 고유가극복대책을 내놓았다. 이 대책에 따르면 어민들은 유가 인상 추이에 따라 리터당 최대 183원의 보조금을 지원받게 된다.

그러나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현재 유류 가격 수준에서도 조업이 불가능한 상태인 점을 고려할 때 그 효과는 극히 제한적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정부가 유류세를 인하는 방식이 아닌 앞으로의 추가 상승범위 내에서 보조금을 지급키로 했기 때문이다.

수협중앙회 관계자는 “이미 유가는 어민들이 감내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난 상태로 추가 상승분에 대한 일부 보조만으로는 어민들이 조업에 나서기 어렵다”며 “지원대상 또한 경유로 한정됐기 때문에 휘발유나 벙커C유 등 다른 유종을 사용하는 어민들은 지원 혜택을 볼 수도 없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정부는 고유가극복대책과는 별도로 어업의 특성을 고려한 획기적인 수산업 지원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