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탄소중립 산업경쟁력 희생 안돼

2022-10-26     김진철 기자
26일

【에너지타임즈】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대통령실(서울 용산구 소재)에서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위원과 오찬을 한 자리에서 탄소중립은 인류 전체가 가장 관심을 갖는 화두라면서 온실가스 감축 방안은 산업경쟁력을 희생하는 게 아니라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가는 방향이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대통령 직속 위원회를 이번 정부 들어와서 대폭 줄였지만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는 워낙 중요한 위원회라 대통령 직속 위원회로 다시 새 출발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탄소중립이란 것이 우리 산업의 부담으로 작용해선 안 되기 때문에 이런 친환경과 신재생에너지에 관한 혁신과 기술발전이 따라야 할 것이며, 이 분야는 국민이 여론을 모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최고의 전문가가 정부에 정책 방향을 조언해 주고 또 구도를 만들어줘야 제대로 굴러갈 수 있다고 이 위원회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뿐만 아니라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줄이는 것으로 오해하는데 오히려 신재생에너지 분야를 체계적으로 산업화해 질서 있는 에너지전환 이루려는 것”이라고 정부의 정책 방향을 소개했다.

또 그는 “(온실가스 감축으로) 산업경쟁력을 희생하는 게 아니라 환경 분야에서 오히려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