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S·EMS 융합시스템 보급…산업부 예산 44억 집행

대기업 제외한 중소·중견기업 시스템 구축 비용 최대 70%까지 지원 내달 11일까지 신청 접수…평가위원회 심사 거쳐 5월 중 대상 선정 에너지신산업 영위 기업 대상 시설·운전자금 장기저리 융자 50억 배정

2022-03-13     정아름 기자
산업부

【에너지타임즈】 정부가 ESS·EMS 융합시스템 보급을 위해 모두 44억 원의 예산을 올해 집행한다. 재생에너지 보급과 탄소중립 추진과정에서 필수인 ESS 보급을 촉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22년도 ESS(Energy Storage System)·EMS(Energy Management System) 융합시스템 보급사업과 에너지신산업 금융지원사업을 오는 14일 공고하고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ESS·EMS 융합시스템 보급사업은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ESS·EMS 등 에너지신산업 기술을 융합한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44억 원이 이 사업이 투입된다.

이 사업의 주요 대상은 ▲전력피크 감축과 비상 전원을 대체할 목적으로 ESS·EMS 융합시스템을 설치하고자 하는 공업·상업·주거시설 ▲발전제약 완화를 목적으로 1회 이상 출력제어가 시행된 재생에너지 ▲기존 ESS 재사용이나 전기차 폐배터리 등을 활용해 융합시스템을 구축하는 경우 등이다.

대기업을 제외한 중소·중견기업이 이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용도에 따라 ESS·EMS 융합시스템 구축 비용의 최대 70%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비상 전원 겸용과 ESS 등 재사용 70%, 전력피크 감축 전용 60%, 전력계통 안정용 50% 이내에서 지원이 이뤄진다.

에너지공단은 오는 4월 11일까지 사업신청서와 사업계획서 등을 중심으로 신청을 받고, 신청한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평가위원회 서면 검토와 발표평가 등을 거쳐 오는 5월 중 대상을 선정할 방침이다.

에너지신산업 금융지원사업은 수요자원거래와 소규모 전력 중개 등 에너지신산업을 영위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시설·운전자금을 장기저리 융자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예산으로 50억 원이 배정됐다.

대출 기간은 최대 3년 거치 7년 분할상환이며, 지원 비율은 소요된 자금에서 중소기업 90%, 중견기업 70%, 대기업 40% 이내다. 이자율은 분기별 변동금리를 적용한다.

문병철 산업부 신산업분산에너지과장은 “정부는 이 사업을 통해 재생에너지 보급과 탄소중립 추진과정에서 필수 자원인 ESS 보급을 촉진하고 에너지신산업 분야 초기시장 창출과 민간 투자를 유도할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