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석유 소비량…올해 1억 배럴 돌파 전망

美 에너지정보청, 단기 에너지 전망 통해 전망치 내놔 세계 경제성장 따른 휘발유·경유 수요 증가 원인 분석

2022-01-16     김옥선 기자
바레인

【에너지타임즈】 세계 석유 소비량이 올해 1억 배럴을 돌파할 것으로 미국 에너지정보청의 전망이 나왔다.

대한석유협회에 따르면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은 단기 에너지 전망을 통해 올해 세계 석유 소비량은 1억52만 배럴로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고, 내년까지 1억227만 배럴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세계 석유 소비는 2000년 대비 5.5%인 500만 배럴 증가한 9690만 배럴로 집계된 바 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따른 여행·경제활동 증가가 주된 원인으로 손꼽혔다.

EIA 측은 세계 경제성장에 따른 휘발유·경유의 수요증가가 세계 석유 소비 증가의 주된 요인으로 손꼽았고, 항공·여행 수요는 2023년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이지만 코로나-19 이전 수준엔 미치지 못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EIA 측은 세계 석유 소비량이 1년 넘게 생산량을 상회하면서 국제유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했으나 올해 중으로 세계 석유생산이 소비를 앞지르면서 유가 하락 요인으로 작용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한국은행은 지난 16일 해외경제 포커스에 실린 최근 해외경제 동향을 통해 국제유가가 당분간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일각은 원유공급 제약이 심해지면 국제유가가 올해 일시적으로 배럴당 100달러를 넘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고 언급했다.